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충치 때문에 치아 신경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치료 중인 치아에 양치질이나 음식을 씹는 것 같은 자극을 주면 안 된다고 해서 피하고 있는데 그래도 통증이 있습니다.

치통치통

A. 신경치료란 충치가 진행되어 치아의 신경까지 세균이 감염되었을 때 그 부위를 소독해 제거하고, 신경이 제거된 자리를 인공물질로 밀봉하여 외부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치료해 주는 것입니다. 치아의 뿌리를 소독하므로 하루에 치료가 끝나지는 않습니다. 최소한 2~3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내원해야 합니다.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더 많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정상적인 치아에 비해 깨지기 쉬우므로 보철물로 보호해줍니다. 때로는 너무 썩어 건전한 부위가 거의 없는 경우에는 금속기둥을 넣어 보다 단단하게 하기도 합니다.

신경치료 후 한 달 간은 약간의 통증이 남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서서히 사라지며 치료 성공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10% 정도는 수개월 혹은 수년 후에 다시 통증이나 병적 이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치 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 치료를 받은 후 마취가 풀리면 치아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단 진통제를 먹고, 그래도 계속 통증이 심하다면 치과에 반드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경치료 후 2~3일간은 불편함이 지속할 수 있습니다. 임시로 채워 넣은 재료는 굳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치료 후 한 시간 동안은 그쪽으로 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양치질은 조심해서 하시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임현준 원장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임현준 삼성바른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