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인기다. 이 인기 흐름에 발맞춰 GS25는 편의점에서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탄커피’를 선보였다.

방탄커피방탄커피

방탄커피란?

방탄커피는 총알도 막을 수 있는 강한 에너지를 담은 커피란 의미로, 아메리카노에 천연 버터와 MCT오일을 타 먹는 커피다. 여기서 MCT오일이란 포화지방산의 한 종류인 중쇄지방산(Medium chain triglycerides)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코코넛 오일, 버터, 치즈, 팜유, 우유 등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이를 개발한 미국 실리콘밸리 사업가이자, <최강의 식사> 저자인 데이비드 아스프리는 이 커피를 통해 무려 50kg을 감량해서 화제가 되었다.

방탄커피의 핵심원리, 케토제닉 다이어트

방탄커피의 핵심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다. 이는 지방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중 하나다.

사람 몸의 에너지로 쓰이는 재료는 당과 지방 두 가지다. 이중 몸에서 지방을 태우면 케톤체라고 하는 분자가 만들어지는데, 세포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이 케톤체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우리 몸이 신진대사를 할 때, 당이 아니라 이 케톤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지방을 태워 체중을 감소하는 원리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 총 섭취 칼로리 중 탄수화물을 5%, 단백질을 15%, 지방을 80%로 구성하는 것이다.

방탄커피, 하루 한 잔이 적당해

방탄커피 칼로리는 1잔에 342kcal의 상당한 고지방 커피다. 그래서 하루에 딱 한 잔만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 방탄커피의 원리는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섭취함으로써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여 추가 탄수화물을 막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방탄커피와 함께 케이크, 과자, 빵 등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그리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이 좋다.

지속 가능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

건강한 다이어트는 유행의 흐름에 따라 잠시 휩쓸려서 하는 것이 아닌,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것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가 위험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비치기도 한다. 하이닥 상담의사 최원철 원장(가정의학과)은 “우리 몸에는 포도당만 원료로 쓰는 뇌와 신경세포 같은 기관이 있다”고 말하며 “우리 몸에 케톤이 많아지게 되면 몸의 산성화, 부종, 체액 변화 등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식이조절이란 오랫동안 유지할 방법으로, 운동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