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요즘 직장생활에서 문제를 느끼던 차에 제가 주의력 결핍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에도 주의력 결핍이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성인 ADHD) 검사를 받아볼 수 있는지, 진단을 받으면 치료는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주의력 결핍 치료가 업무나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고개를 숙인 남성고개를 숙인 남성

A. 집중력 문제에 대한 고민이 많이 엿보입니다.

주의집중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선천적인 생물학적 질환입니다. 성인이 되어 새롭게 나타나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면밀한 면담을 통해서 어린 시절 그러한 증상이 지속되지는 않았는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에 ADHD 관련 증상이 없었다가 성인이 되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불안, 우울, 스트레스, 불면증 등 여러 가지 다른 일들로 야기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진단이 적절하지 않다면 ADHD약을 먹는다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는 다른 원인 인자를 함께 찾아 나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면담을 통해서 진단이 내려지며, 조금 더 객관성을 더하고 싶다면 CAT 검사라고 성인에게 표준화된 집중력 검사도 있으나 전문의와의 상담이 진단을 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ADHD가 맞는다면 약물치료를 통해 70~80%에서 효과를 보입니다. 아울러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들이 만든 가장 공신력 있는 ADHD 관련 웹사이트인 www.adhd.or.kr 에서 성인 ADHD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김윤석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