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의외로 많은 여성이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여 병원을 찾는다.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 증상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겨드랑이는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기관인 림프절이 지나가는 공간으로, 염증이나 림프종과 같은 종양이 발생하면 겨드랑이 통증과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식욕부진,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고, 목이나 사타구니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상반신 탈의 후 한쪽 팔을 들고 있는 사람 상반신 탈의 후 한쪽 팔을 들고 있는 사람

림프절의 문제가 아니라면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유방을 의심해볼 수 있다. 부유방이란 정상적인 가슴 이외의 부위에 유선 조직이 발달해 또 하나의 유방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부유방은 겨드랑이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리 주기에 따라 크기가 커지거나 겨드랑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다음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바로 유방암이다. 유방암은 유방 내에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유방 및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더불어 이러한 증상 외에 유방 피부나 모양에 변화가 생기거나 유두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온다면 반드시 가까운 전문병원에서 유방암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이처럼 겨드랑이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특정 질환을 확신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외에 다른 증상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본 후, 현재 증상에 맞는 전문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임상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