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보통 얼굴에 좁쌀만한 돌기가 발생하면 일반적인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손으로 짜거나 잘못된 치료를 하면 다른 신체 부위로 번질 경우가 있는데, 편평사마귀도 이런 이유로 증상이 악화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피부질환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얼굴을 만지고 있는 여성자신의 얼굴을 만지고 있는 여성

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한다. 표면을 칼로 자른 것처럼 편평하게 생긴 것이 특징이며 표면은 까끌까끌하다. 모양은 대체로 둥글지만 2~4mm 정도의 크기로 불규칙하게 모여있는 경우가 많다. 초기 편평사마귀는 피부색처럼 보이지만 옅은 갈색으로 긁은 자국을 따라 선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이는 코, 입 주위, 손등, 팔, 다리 등 온몸에 발생할 수 있지만 손톱으로 긁거나 만져 퍼지는 성질로 인해 흔히 얼굴에 많이 발생한다. 경우에 따라 수백 개씩 생기기도 하며 순식간에 얼굴과 온몸으로 번져 외적인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편평사마귀는 단순히 외부 병변을 제거한다고 해도 몸 안에 있는 바이러스가 남아 있다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다. 사람의 몸에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와 균의 침투를 막고 이겨내는 면역체계가 존재하는데, 몸 안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해야 편평사마귀의 원인 치료가 될 수 있다.

한의학에서 편평사마귀 치료는 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따른 한약 처방, 약침, 침, 뜸 등을 통해 몸의 전반적인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로써 피부 재생력과 면역력을 높이고, 외부병변을 직접 제거해 우리 몸이 스스로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게 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편평사마귀를 방치하면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면역체계를 관리해준다면 재발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철윤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철윤 생기한의원(부산서면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