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은 상담은 쌍꺼풀 수술이 아닐까 싶다. 단순한 쌍꺼풀 수술부터 시작해 눈꺼풀이 처져서 혹은 몽고주름이 심해서 앞트임 수술을 함께 해야 하는 경우, 뒤트임 수술 등 다양한 경우가 있다. 쌍꺼풀 수술 방법도 흔히 ‘찝는다’고 표현하는 매몰법쌍꺼풀부터 절개법쌍꺼풀, 부분절개쌍꺼풀 등 단순하지 않다.

개인마다 눈의 모양이 다르고, 각각 원하는 눈매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분류된 방법만을 기준으로 해서 수술 방법을 적용하기 힘들다. 충분한 상담과 진찰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마다, 그리고 같은 병원에서도 의사마다 처방과 진단이 달라질 수 있다.

움푹 꺼진 눈, 쌍커풀 수술은 어떻게?움푹 꺼진 눈, 쌍커풀 수술은 어떻게?

특히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해서는 절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윗눈꺼풀에 지방이 거의 없어 움푹 꺼져 보이는 경우가 그러하다. 윗눈꺼풀이 움푹 꺼지고 쌍꺼풀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겹의 쌍꺼풀이 생긴 경우도 많다.
눈꺼풀이 움푹 꺼져 있고, 여러 겹의 쌍꺼풀이 있다면 매우 피곤하고 우울해 보일 수 있다. 게다가 실제로 눈 뜨는 힘이 약해져 눈꺼풀이 처지고 나이가 들면서 더 눈뜨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이럴 땐, 수술을 통해 미용상의 목적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눈 뜨는 힘을 좋게 함으로써 다른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하면 어떻게 될까? 수술 후 풀릴 확률이 매우 높다. 특히 눈뜨는 힘이 약한 ‘안검하수’가 동반하기 때문에 이를 같이 교정하는 것이 좋다. 이럴 땐 보통 눈매교정이라고 하는 안검하수 수술과 윗눈꺼풀 지방 이식을 동시에 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여러 겹의 쌍꺼풀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움푹 꺼진 윗눈꺼풀이 현재보다 도톰해져 전체적으로 눈이 덜 피곤해 보이면서 밝은 인상이 된다.

단순히 쌍꺼풀 수술을 생각하고 왔다가, 안검하수 수술이나 눈꺼풀 지방 이식 얘기를 들으면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문제의 해결 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무조건 간단한 방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 어떠한 수술이든 올바른 진단과 계획이 중요하다. 다시 한번 정확한 치료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불필요한 부작용이나 재수술이 줄었으면 하고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정근 원장 (하이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정근 페이스플러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