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 이러한 눈 부위 밑에 다크써클이 생기면 인상이 어둡고 우울해 보일 수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민간요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다크써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다크써클 수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한 걸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위를 쳐다보고 있는 여자 위를 쳐다보고 있는 여자

다크써클 수술은 크게 ‘눈 밑 피부 조직적인 원인’과 ‘해부학적인 구조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눈 밑 피부 조직적인 원인은 선천적으로 가진 피부 조직의 영향으로 다크써클이 생긴 경우다. 대표적인 양상으로 ‘얇은 눈 밑 피부’를 들 수 있는데, 피부 조직이 매우 얇으면 눈 밑 안쪽에 있는 혈관 등의 구조물이 비춰 보여 다크써클이 진해 보일 수 있다. 이런 경우 눈 밑 지방 이식, 혹은 혈관 레이저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를 통해 다크서클이 호전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눈 밑은 피부가 얇아서 볼이나 얼굴 등 다른 얼굴 부위에 이식할 때 주입하는 미세지방이 아닌, 이를 더 작고 고운 형태로 만든 ‘지방세포’를 이용한 눈 밑 지방 이식을 시행해야 얇은 눈 밑 피부 사이로 고르게 주입되어 훨씬 효과적이다.

눈 밑 구조적인 다크써클 원인을 가진 경우는 대표적으로 ‘불룩한 눈 밑 지방’ 혹은 ‘눈 밑 꺼짐’을 예로 들 수 있다. 눈 밑이 불룩하거나 푹 꺼진 경우는 눈 밑 지방의 양이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저 꺼진 경우는 눈 밑 지방의 양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앞서 설명한 눈 밑 지방 이식과 같은 방법을 통해 부족한 지방량을 채워 치료할 수 있다.

반면 불룩한 눈 밑은 레이저를 이용한 눈 밑 지방 재배치를 고려할 수 있는데, 밀려 나온 지방을 눈 밑 뼈 위쪽으로 이동시켜 눈 밑을 고르게 펴주는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방의 위치만 바꾸어주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받치는 구조인 안와격막의 힘을 강화해주어야 훨씬 오래 지속되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눈 밑 피부 조직 혹은 구조라는 다크써클원인은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고 했을 때 효과를 제대로 얻지 못하거나 혹은 다크써클이 더 짙어지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은 예민하고 복잡한 눈 밑 부위를 다루는 방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외과적으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수술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을 받은 후에도 꾸준히 컨디션 관리와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효과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종인 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