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겨울철에는 차가운 공기와 낮은 습도 때문에 피부가 메마르고 당김이 심해진다. 이 때문에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각별히 노력을 하는데, 예로부터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벌꿀’을 얼굴에 바르는 사람도 많다.

꿀

아카시아꿀과 밤꿀 등 국산 벌꿀의 뛰어난 피부 보습·미백 효과는 농촌진흥청의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규명됐다. 피부 세포를 보호하는 각질층은 피부의 구조를 이루는 단백질인 필라그린 합성 양이 줄면서 기능이 약화되고 손상을 입는다. 각질 형성 세포에 20µg/ml 농도의 국산 아카시아꿀과 밤꿀을 48시간 동안 처리한 결과, 벌꿀을 처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필라그린의 합성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벌꿀은 멜라닌 생성량과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는 티로시나아제 효소 활성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었다.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피부 세포의 멜라닌을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내 기미나 주근깨를 형성하고 심하면 피부암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멜라닌 생성 세포(B16F1)에 밤꿀 50µg/ml를 처리했더니 멜라닌은 60%, 티로시나아제는 70% 줄었다. 또 아카시아꿀 50µg/ml를 처리했을 때는 멜라닌이 40%, 티로시나아제가 33% 줄었다. 이번 연구 결과 중 미백 효능에 관한 내용은 한국양봉학회지 25호, 26호에 게재됐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홍성진 과장은 “벌꿀은 미네랄, 아미노산, 비타민을 비롯해 식물에서 유래한 생리활성 물질 등이 풍부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벌꿀 소비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