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세월이 흘러 노화가 시작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근육을 잡아주던 인대의 힘이 약해지면서 주름이 생기게 된다. 특히, 얼굴의 상안면부는 표정을 짓거나 눈을 뜰 때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여 이마, 미간, 눈가에 주름이 생기거나, 심할 경우 눈썹 처짐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마 주름으로 스트레스 받는 여성이마 주름으로 스트레스 받는 여성

이렇게 생긴 이마, 미간, 눈가의 주름과 눈썹 처짐은 인상을 거칠고 험상궂게 만들거나, 나이를 더 들어 보이게 해 노안 콤플렉스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눈썹 처짐의 경우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마거상술이다.

이마거상술은 말 그대로 이마를 당겨 주름을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수술방법은 완전 절개법과 내시경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완전 절개법은 이마, 미간, 눈가 주름과 눈썹 처짐 등이 심할 때 하는 수술로 상안면부에 드러나는 노화 증상을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이다. 안검하수 등의 이유로 눈썹을 과도하게 올린다면, 눈썹을 올리는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절개를 통해 근육의 문제를 해결한다. 하지만 흉터가 길게 생길 수 있으므로 두피 안쪽으로 절개하는 것이 이 수술의 포인트다.

내시경이마거상은 두피 안쪽의 다섯 군데에 1~2cm를 절개하고, 내시경을 이용해 피부를 박리한 뒤 이마 피부를 당겨 주름을 완화하는 방식이다. 이때 사용하는 보혈물 ‘엔도타인’은 9개월 후 체내에 흡수되는 소재로, 수술 후 통증과 움직임이 적고, 봉합 시 빠르게 회복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흉이 대게는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마 주름이나 미간주름의 정도가 심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이렇게 진행한 이마 주름성형은 눈썹 위치의 각도조절은 물론, 눈썹과 눈꺼풀 처짐에 의해 답답해 보이는 눈매교정과 미간, 이마의 주름까지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신경 이상, 출혈, 흉터, 탈모, 피부 괴사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므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도록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수철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