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노화가 진행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에 주름이 생기듯이 우리의 치아와 잇몸도 예외는 아닙니다. 관리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잇몸뼈가 소실되어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치아를 상실해도 임플란트 식립을 통해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임플란트

특히, 임플란트는 현존하는 인공치아 중에서 기능적, 심미적인 측면에서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하고, 저작력과 심미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임플란트에 대한 보험적용이 확대되어 만 65세 이상부터는 기존 50%였던 본인부담금이 30%로 줄어들었습니다. 그에 따라 임플란트는 더욱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부위와 잇몸뼈, 치아 교합 상태에 따라 알맞은 수술방법이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임플란트 식립 전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빠진 후 오랜 시간 방치하여 잇몸뼈가 흡수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식립할 공간을 만들기 위해 ‘뼈 이식’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상악동거상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상악동거상술이란 광대뼈와 위쪽 잇몸뼈 사이에 있는 비어있는 공간으로 위턱뼈의 무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상악동의 바닥을 들어 올린 뒤, 그 아래에 뼈를 이식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뼈를 만들어 줍니다.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튼튼하게 고정해야만 오래도록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위 어금니 부위의 잇몸뼈의 높이가 부족하거나 잇몸뼈 상태가 안 좋은 경우라면 임플란트 수술 전, 상악동거상술은 필수입니다.

상악동거상술은 치과 시술 중 난이도가 높은만큼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해야 하며, 평소 축농증이나 비염 등 부비동염을 가지고 있다면 시술 전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더불어 상악동거상술을 포함한 모든 임플란트 시술에는 충치치료와 달리 치료 동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의료진은 환자에게 수술 과정과 수술 계획,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관해 미리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환자도 이를 잘 숙지하고 임플란트 상악동거상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신영 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