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현대인들은 과거보다 육체 활동량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과거보다 혹사시키고 있는 부위가 있으니, 바로 '머리'와 '손목'이다. 종일 마우스를 붙들고 정신노동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질환은 다음으로 미뤄두고, 오늘은 손목 통증과 손 저림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손목을 잡고있는 모습 손목을 잡고있는 모습

'손 저림'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저림을 설명하라고 하면 표현이 어려운데, 의학적으로는 낮은 주파수의 '진동 감각'을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손 저림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시상(thalamus)의 문제에서부터 혈액순환문제, 말초신경문제까지. 오늘은 그 중에서도 손목터널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손목터널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은 신경포착증후군의 일종이다. 포착증후군은 신경이 어떤 원인에 의해 압박을 받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주로 압박이 일어나는 부위를 따서 이름을 붙인다. 손목 터널이란 손바닥 쪽 손목에 위치한 뼈와 인대로 구성된 구조물로, 정중신경이라는 신경이 지나가는 곳이다.

손목터널증후군 (출처 - wikimedia commons 2014)손목터널증후군 (출처 - wikimedia commons 2014)

△ 사진 = Wikimedia Commons 2014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손목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인 압박이 있는 경우, 손목관절의 골절이나 탈구 이후 등이 있다. 비만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설날 등 명절 이후에 발생할 가능성도 크니, 명절 이후에 손목이 아프고 손이 저리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보자.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1 손에 감각이 없고 손을 꽉 쥐려고 하면 타는듯한 통증이나 저림이 발생한다.
2 쥐는 힘이 약해져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곤 한다.
3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서 병뚜껑을 열거나 열쇠를 돌리는 등의 동작이 어려워진다.
4 바느질 등 정교한 동작을 하기가 어렵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자가테스트로, 팔렌 테스트(Phalen test)를 소개하겠다.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 하는 모습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 하는 모습

사진과 같이 양쪽 손등을 붙인 자세로 30초~1분 정도를 유지한다. 이때 손이나 손가락의 저림이 유발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이외에도 새끼손가락 쪽 손목에서 신경이 눌리는 가이욘관 증후군, 팔꿈치에서 신경이 눌리는 주관증후군, 목이나 가슴 부위에서 신경이 눌리는 흉곽출구증후군 등으로 손 저림이 발생할 수 있어 꼼꼼한 진단이 필요하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손 저림이 나타나면 신경 압박부위의 침치료, 전침치료를 먼저 선택할 수 있으며, 정도에 따라 약침치료나 한약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규현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규현 미앤네이처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