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의 가슴 고민은 단순히 가슴 크기나 모양의 문제뿐만이 아니다. 전체적인 가슴 모양 외에 유륜이 너무 크거나 유두가 함몰되어 나타나는 함몰유두 등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여성도 많다.

가슴을 두 손으로 가리고 있는 여성가슴을 두 손으로 가리고 있는 여성

함몰유두란 한쪽 또는 양쪽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유방 쪽으로 함몰된 상태를 의미한다. 함몰유두의 원인은 유두를 지지할 조직이 부족하거나, 유관이 적절히 자라지 못해 발생하는데 이는 선천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유방이 성숙하는 단계에서 후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더불어 유방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함몰유두는 함몰 정도에 따라 총 3단계로 나누어지는데, 1단계는 함몰 정도가 심하지 않으며 손가락으로 당기면 자연스럽게 돌출되는 경우, 2단계는 손가락으로 당겼을 때 유두가 나오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함몰되는 경우, 3단계는 손가락으로 당겨도 잘 나오지 않고 계속 함몰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함몰유두를 가진 여성들의 경우 대중 목욕탕이나 사우나에 가기를 꺼려하는 등의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함몰된 부위에 노폐물이 쌓여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기 때문에 유두염, 유방염 등이 쉽게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모유수유와 같은 기능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함몰유두 치료를 위한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함몰유두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법으로 교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함몰유두 증상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가까운 유방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