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인기리에 방영 중인 JTBC 드라마 ‘SKY 캐슬’에서, 새롭게 등장한 ‘차세리’캐릭터가 화제다. 극 중 차세리는 가족과 주변 지인을 감쪽같이 속인 가짜 하버드생으로 밝혀지면서 네티즌들은 ‘리플리 증후군’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고 있다.

반복되는 거짓말로 코가 길어진 여자반복되는 거짓말로 코가 길어진 여자

리플리 증후군은 미국의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쓴 ‘재능 있는 리플리씨’라는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 이름에서 유래했다. 주인공은 재벌 아들인 친구 디키 그린리프를 죽이고서, 대담한 행동과 거짓말로 그린리프의 인생을 가로챈다. 리플리 증후군은 거짓말이 탄로 날까 봐 불안해하는 단순 거짓말과 달리,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이 만들어 낸 허구의 세계를 진실로 믿는 정신적 증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리플리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 내면에 자기애가 부족하고 열등감에 시달리지만, 애정과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과도할 때 ‘리플리 증후군’에 휩싸이기 쉽다.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허구 세계를 만들어 낸다.

리플리 증후군의 치료는 쉽지 않다. 그들은 자신이 만들어 낸 허구 세계를 실제라 믿고 그 안에서 성취감과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질병이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치료는 상담과 함께 약물치료가 이루어진다.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현실 속에서도 자신이 충분히 인정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