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백세시대에 바른 자세를 취하는 법,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은 누구에게나 관심 있는 주제다. 건강관리를 하기 위해 도와주는 여러 가지 운동 소도구들이 있는데, 그중 요즘 대세 폼롤러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폼롤러가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들을 보고 하루 10분씩 시간을 내어 운동해보도록 하자.

폼롤러로 운동하는 여성

일자목, 굽은 등, 둥근 어깨의 자세를 바르게 바꿀 수 있게 도와준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몸을 움츠리고 보호하려는 패턴으로 살아간다. 하지만 이는 좌식생활을 주로 하는 현대인에게는 치명적으로 오랫동안 지속하면 목, 등, 어깨가 마치 하나의 선물세트처럼 같이 굽어버릴 확률이 높다. 폼롤러를 이용하여 어깨뼈에 가로로 두고, 등을 뒤로 젖혀서 펴주는 동작을 반복한다면 굽은 등과 어깨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평소 본인의 자세가 나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거나, 모니터 혹은 스마트폰에 빨려 들어갈 듯한 분이라면 강력히 추천하는 동작이다.

평소 통증 있는 부위를 찾아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평소 다리를 꼬고 앉거나 짝다리로 서 있거나 턱을 괴고 있는 등 잘못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신체에 불편한 곳들이 생기게 된다. 폼롤러를 이용한다면 스스로 불편한 부분을 찾고 관리할 수 있다.

특히 겨드랑이와 허벅지 부분은 긴장이 많이 되어 있는 곳으로 쉽게 통증 부위를 찾을 수 있다. 최대한 힘을 빼서 폼롤러가 자극할 수 있게 해주고 , 빈도를 높여간다면 어느 순간 아프지 않은 신세계를 볼 수 있다.

균형을 잡도록 도와주어 좌우밸런스의 향상을 도와준다.

폼롤러를 세로로 놓고 누워서 팔다리를 규칙적으로 다양한 패턴으로 움직여(데드버그) 몸통으로 균형을 잡아야 하는 감각 운동이 있다. 이는 코어근육 및 몸통안정근들을 향상할 수 있고, 무너져 있는 밸런스를 개선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바른 자세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운동을 폼롤러 위에서 꾸준히 해본다면 향상된 균형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말하듯 꾸준함이다. 매일 밥을 먹고, 세면을 하듯이 하루 약 10분 이상은 폼롤러와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Smart tag :

뉴스 작성자

정운경 사진

정운경 운동전문가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스포츠,재활,휘트니스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