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질병이 의심될 때, 여러 가지 피검사나 엑스레이 초음파를 통해 원인을 찾아 약을 먹거나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곤하고 어디가 불편한 느낌이 들지만 검사 결과는 정상이라는 의사의 답변을 받은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분명 약 이외에 면역력을 강화하거나 좀 더 근본적인 치료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영양제와 그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하거나 좋다는 제품을 모두 먹다 보니 십여 가지가 넘어가지만, 실제 효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를 잘 고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각종 영양제

우리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을 음식으로 먹는 이유는 에너지를 생산하여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에서 이때 생기는 중간물질, 과정을 도와주는 효소와 조효소들, 그리고 에너지를 생성하면서 생긴 독성물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과정 등이 필요한데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돌아가야 신체 기능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에너지 생산이 부족하게 되거나 독성물질들에 의해서 세포 손상이 되어 피로를 느끼고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질병까지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디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약이나 영양제를 보충해준다면 원활하게 작동을 하여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영양소가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

위의 그림을 보면 만약 E가 부족하게 되면 B에서 C로 가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B라는 중간물질이 많아지게 돼서 소변으로 배설이 되게 됩니다. 이럴 때 소변을 측정하면 E라는 물질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고 E를 보충하게 되면 C가 다시 잘 만들어지게 됩니다.

소변 유기산 검사는 이런 물질들을 정확히 측정하여 어느 단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병이 나타나야 알 수 있는 일반적인 검사와는 다르게 소변 유기산 검사의 경우 발병 이전에 신체가 얼마나 영양소를 잘 이용해서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소변 유기산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1. 영양분들이 에너지를 잘 생산하고 있는지
2. 비타민 B 복합군이 충분한지
3.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들이 잘 생성되고 있는지
4. 독성물질에 의한 세포 손상이 있는지
5. 항산화 능력은 충분한지
6. 간 해독은 잘하고 있는지
7. 장내 미생물의 균형은 이루고 있는지

사람마다 식생활습관이나 운동습관, 체질적인 부분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약이나 영양제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를 피하고 균형 있는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한 번에 교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한 후 소변 유기산 검사와 같이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만을 영양제로 보충한다면 효과적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상권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영양결핍 비뇨기

뉴스 작성자

변상권 사진

변상권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