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모유 수유는 아이와 산모 모두에게 유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여러 증상과 다양한 수유기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중 대표적인 수유기 질환이 바로 ‘유선염’이다.

모유수유하는 엄마모유수유하는 엄마

유선염이란 젖을 만들고 지나게 하는 조직인 유선에 세균감염이 진행되면서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선염은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는 수유기 여성들에게서 주로 발생하지만, 18~55세 사이의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모유 수유에 의한 수유기 유선염은 흔히 ‘젖몸살’이라고도 하며, 모유 수유의 횟수가 적거나 수유 시간이 짧을 때, 또는 수유 방법이 잘못된 경우 등에 발생한다. 반면 비수유가 유선염은 선천적으로 함몰 유두가 있거나 당뇨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음주 및 흡연, 스트레스, 과로 등에 시달리거나 유두에 생긴 상처 등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유선염은 오한이나 발열이 있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가슴을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유선염 발생 부위가 붉게 변하고 열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심하면 종괴(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유두에서 고름과 같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한다.

그렇다면 수유 중 유선염이 발생했을 때 모유 수유가 가능할까? 모유에 포함될 수 있는 소량의 균이나 항생제는 유아에게 거의 해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모유 수유를 통해 유즙과 농액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어 유선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혹시 모유 수유가 꺼려진다면 유축기를 이용해서라도 꾸준히 유즙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다.

유선염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정상적으로 모유 수유를 시행하고 충분한 휴식을 하거나 따뜻한 찜질을 해주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갑자기 수유를 중단하게 된다면 증상이 악화하면서 유방 농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유선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