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담석증은 담낭이나 담도에 결석이 형성되는 질환을 말한다. 담석은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치료를 하였다 하더라도 재발이 높은 편으로 오래 두면 담낭벽이 석회화로 발전하거나 담낭암 또는 간암으로 진전될 수 있다.

전체 환자의 80%가 콜레스테롤 담석으로 유발 원인 인자는 임신, 무리한 체중감량, 유전, 당뇨, 콜레스테롤, 경구용 피임약, 여성호르몬 대체재를 복용 중인 자이다. 현재 해당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거나, 담석증 치료 후 재발예방 목적을 가졌다면 콜린과 이노시톨이라는 영양소를 주목하자.

담석증을 앓고 있는 여자담석증을 앓고 있는 여자

지방을 제거해 주는 콜린이란?

콜린은 레시틴이나 플라스말로겐 등의 복합지질 성분이며, 아세틸콜린의 성분으로 신경의 흥분전달에 관여하는 물질을 말한다. 특히, 레시틴의 구성성분으로 지방이동 및 대사에 관여하여 간으로부터 지방을 제거한다. 급원 식품으로는 달걀 노른자, 간, 소맥배아(쌀눈) 등이 있다.

과잉증은 비타민 B6 결핍을 초래하고, 결핍증으로는 지방간, 위궤양, 심장부전, 신장관 막힘, 신장출혈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고혈압, 간경변증, 동맥경화를 유발하기도 한다. 결핍된 영양소를 공급 시 호전될 수 있는 질병으로는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고혈압이나 지방간, 간염, 간경화, 신장부전, 신장출혈, 신염, 눈병이 있다.

함께 일하는 성분인 이노시톨이란?

이노시톨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신진대사를 원활화시키고 동물과 미생물의 발육을 촉진하며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콜린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 레시틴을 합성하고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 기여하여 혈관을 튼튼히 해준다. 콜린과 더불어 지방축적을 막고 간과 담낭을 조절하여 담석 형성을 방지한다. 또한, 신장, 심장 건강에 좋으며 뇌세포, 신경계, 골수 등에도 필요한 성분으로 머리카락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급원 식품으로는 통곡식, 신 과일, 당밀, 쇠간 등이 있다.

주로 카페인에 의해 쉽게 결핍이 되는데, 배뇨 과다증, 지나친 수분 섭취도 이노시톨의 영양소의 부족을 유발한다. 결핍증으로는 세포벽의 비정상화로 대사과정이 약해져 혈중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그 외, 변비, 습진, 눈의 이상을 초래한다. 결핍된 영양소를 공급 시 호전될 수 있는 관련 질병으로는 변비,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지방간, 저혈당, 조현병, 정서불안, 불면증 등이 있다.

이러한 고유의 성분을 고함량으로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콜린 50~100mg, 이노시톨 50~100mg 1:1 비율로 포함된 단일제보다는 이 영양소와 함께 들어 있는 복합비타민 B 군 제제를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조적으로 섭취한다면 더욱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채연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임채연 HiDoc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