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영유아나 소아 등 어린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시기에 관리를 소홀히 했거나 잘못된 식습관,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청소년, 성인 아토피로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청소년 아토피는 이전에 아토피를 앓던 경험이 없었어도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교복을 입은 여학생 (청소년)교복을 입은 여학생 (청소년)

청소년 아토피는 급, 만성 염증 증상이 전신에 분포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홍반, 구진, 태선, 감염 등 다양한 피부 증상이 나타나고 얼굴, 두피, 팔꿈치, 손목, 목 주위 등과 함께 전신에 나타나기도 한다. 아토피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가려움과 각질, 진물이 심해지면서 계속 긁게 되고 이로 인해 상처가 나 2차 세균감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 태선화가 올 수 있다.

특히 가려움증은 밤에 더 심해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공부도, 숙면도 어렵게 되어 학교생활에서 수업을 집중하기 힘들고 이는 곧 학업 성적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아토피 병변이 얼굴로 집중될 경우 외모에 민감한 나이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토피는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우리 몸 내부의 불균형에서 온 이상 현상이다. 일시적으로 증상을 개선하는 대증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에 일정 정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청소년 아토피의 한의학적 치료는 피부 재생력과 면역력을 높여 저하된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것이다. 피부 내부의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피부 세포가 정상적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피부 세포 및 모세혈관 속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한다.

이를 위해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을 처방해 복용함으로써 신체의 떨어진 기혈을 보충하고 피부 재생력을 높여준다. 또한 아토피 부위에 직접 한약 성분을 주입하는 약침 치료와 침 치료를 시행한다. 종합적인 치료로 인체의 불균형을 맞추고 면역체계를 바로잡아 나가면 악화된 피부를 정상적인 피부로 회복시키게 된다.

가려움증은 피부 건조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환경과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으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는 면역력을 회복시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선오경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선오경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