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내린 열매’라 불리는 노니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해외 스타인 미란다 커를 비롯하여 산다라 박, 한은정, 남보라 등 여러 국내 스타들이 사랑하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노니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만 효과가 있을까? 노니의 다양한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과일 노니동의보감에도 소개된 노니, 그 효능은?
노니는 동의보감에 파극천 또는 해파극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기력을 증진시키고 원기를 회복하는 효능을 지닌 약초로 기록되어 있다. 노니는 열대성 식물로 2000년 넘게 민간요법제로 사용되어 왔다. 지금까지 노니는 항균성, 항바이러스성, 항암, 알레르기, 고혈압,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니 추출액을 이용한 한 연구에서는 비만 환자 중 72%가 체중 감량이 되었고, 고혈압 환자 중 87%가 혈압수치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만성병 통증 환자 중 거의 90%가 통증이 감소되었다. Type Ⅰ, Ⅱ 당뇨 환자에서 83%가 혈당수치 감소 효과가 있었으며, 알레르기 환자 중 83%가 증상이 호전되었다.
하이닥 영양상담 하다현 영양사는 “노니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역할을 하여 노화방지, 혈관질환예방에 좋다”고 말하며,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을 낮추고, 항염기능을 하여 고혈압, 심혈관, 뇌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노니 섭취 시 주의사항은?
노니는 칼륨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심장 및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노니가 혈압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이미 고혈압 질환을 가지고 혈압제(칼슘보전이뇨제, ACE억제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의료진과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