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매년 계절이 바뀔 때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비염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일상생활을 괴롭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추운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겨울엔 비염 때문에 쉴 새 없이 흐르는 콧물부터 호흡곤란, 코 막힘으로 인한 수면 부족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는 어른들뿐만 아니라 만성소아 비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 역시 괴롭히고 있다.

#우리 아이 쉴 새 없이 흐르는 콧물, 호흡곤란은 물론 식욕 저하까지

비염의 증상만을 놓고 보면 딱 호흡기 질환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비염이 아이들의 식욕을 저하하고 그로 인해 성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유전적인 영향부터 면역력 저하 그리고 한의학에서는 호흡기 질환을 주로 폐(肺)의 기능 저하의 관점으로 본다. 이는 단순한 폐의 기능만이 아닌 오장육부의 전체적인 것을 병인병기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비위 기능이 약해서 비염이 발생하는 경우, 아이는 냄새에 더욱 민감해지고 소화 기능이 약해져 식욕이 저하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성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위기능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만성소아 비염

#면역력 높이면 만성소아 비염 재발률 낮추고 아이 성장 해결해

요즘 ‘면역력’이란 키워드가 건강을 좌우하는 말로 떠오르고 있다. 면역력이란 내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잘 관리하면 어떤 질병이 침입해도 질환이 발생하지 않고 재발률이 낮아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만성소아 비염도 사실 만성이 되기까지 처음에는 감기부터 시작해 비염, 중이염, 축농증까지 질환이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에 잦은 감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해 재발이 발생하지 않게 관리를 잘한다면 비염이 만성 비염까지 가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한방에서는 비내시경, 적외선체열검사, 스트레스검사, 혈관검사, 키, 몸무게 등을 관찰, 만성소아 비염은 치료는 물론 성장 클리닉까지 함께 진행한다. 이를 통해 비염의 염증 범위를 파악하고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체질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승원 원장 (한의사)

Smart tag : 비염 비강 영유아

뉴스 작성자

정승원 사진

정승원 한방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