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2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2 집에 있는 의약품 제대로 복용하고 있을까?3집에 있는 의약품 제대로 복용하고 있을까?3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4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4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5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5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6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6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7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7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8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8 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9집에 있는 오래된 의약품, 복용해도 괜찮을까? 9

집에 누구나 보관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의약품들, 제대로 보관 및 복용하고 있을까?

Q. “주부 A 씨는 환절기에 찾아 온 감기에 힘들다. 주말이라 병원을 내원하기가 마땅치 않은데, 3달 전 남편이 감기에 걸려 병원에서 처방받아 온 남은 약이 생각난다. 복용해도 괜찮을까?“

A. NO, 다른 사람의 약을 증상이 비슷하다고 복용하는 것은 금물! 3일 치 약을 처방받으면 유통기한도 3일이다.

Q. “주부 B 씨는 놀이터에 갔다가 무릎이 다친 아들에게 집에 있는 연고를 꺼내서 발라줘도 되는지 고민이다. 언제 개봉했던 연고인지 가물가물하다. 사용해도 괜찮을까?”

A. NO, 유통기한이 정확하지 않은 의약품은 사용하지 않는다. 피부연고의 경우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하므로 첫 사용 후 반드시 개봉날짜를 표기한다.

올바른 의약품 보관법

.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 원래 담겨있던 통이나 포장지를 보관한다.

. 오래된 약이나 사용기한을 알 수 없는 약은 버린다.

. 조제된 약은 절대 재사용하지 않는다.

. 손으로 만진 알약은 버린다.

. 차광약은 갈색 봉투나 빛이 차단되는 통에 넣어 보관한다.

올바른 의약품 복용법

. 복용 전 라벨이나 사용설명서를 읽고 복용한다.

. 안약은 개봉 후 한 달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는다.

. 시럽은 개봉 후 3개월 안에 색깔, 냄새. 침전물을 확인 후 복용한다.

. 색깔이 변한 약은 복용하지 않는다.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