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인도에서 태어난 기(Ghee) 버터는 무가염 버터를 끓여 물을 증발시킨 다음 정제해 만든 것이다. 순수 지방 성분이 99~99.52%에 달해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에 자주 사용되고 방탄 커피의 재료로 들어가기도 한다.

이는 한국인에게 잘 맞는 식자재다. 한국인 넷 중 셋은 유당불내증 관련 증상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기 버터 안에는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카제인, 유청, 락토스. 갈락토스 함량이 매우 적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기 버터

기 버터의 영양은?
기 버터는 지방 함량이 99~99.52%나 그 안에 불포화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오메가 3가 들어 있다. 여기에 들어 있는 오메가 3는 리놀레산과 DHA로 이루어져 있어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기 버터 속 영양은 소, 염소, 버펄로 등 어떤 동물의 우유를 재료로 사용했는지,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지방을 뺀 나머지 1%에는 유단백질, 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비타민 K,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 E 등이 들어 있다.

기 버터의 효능은?
기 버터는 심장 질환에 효과가 있다. 아유르베다 학회지 AYU에 따르면 건선 환자가 매일 기 버터를 60mL를 일주일 동안 먹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 및 인지질) 수치가 감소했다.
또한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학술지 ‘건강과 질환의 지질’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기 버터 안에 들어 있는 리놀렌산 덕분에 이를 먹은 쥐의 간과 혈액에서 항산화 물질 수치가 높아졌다.
기 버터는 놀랍게도 상처 치유 효과도 있다. 인도에서는 기원전 6세기부터 기 버터와 꿀을 섞어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 AYU는 이 효과를 직접 실험했는데, 45명의 환자에게 허브와 기 버터의 혼합물을 발랐을 때 상처 치유력이 향상했다.

기 버터 집에서 만들기
기 버터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기 버터 만들기

1 중간 불(43℃)로 달군 냄비에 무가염 버터 2컵 또는 454g을 녹인다.
2 버터가 녹은 후 한 번 끓으면 불을 줄인다. 두 번째로 버터가 끓고 색이 황금빛을 띠면 불을 끈다.
3 면 보자기나 미세한 거름망을 이용해 녹인 버터를 걸러 소독한 병에 담는다.
4 병을 꽉 닫은 후 실온에서 보관하면 약 1개월 동안 먹을 수 있다.

Smart tag :

뉴스 작성자

이보미 사진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헬스, 건강, 운동, 의학
  • 이메일 bom@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