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밝고 하얀 치아는 외모를 더욱 화사하고 당당하게 만들어주며, 깔끔한 인상으로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공채 면접과 결혼을 앞둔 분들에게 더욱 효과적이며 시술 효과도 바로 나타나서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서비스업 직군, 외모 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직업을 가진 직장인들은 깔끔한 미소를 위해 치과 심미 치료에 속하는 치아미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감형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미백 시술을 찾으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집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 미백 제품들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제품마다 효능 및 사용법이 다르고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인터넷상에서 레몬,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한 치아미백 방법을 소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보다 빠르고 안전한 치아미백 효과를 위해선 치과에서 전문가가 진행하는 치아미백 시술을 제안드립니다.

치아치아

치아미백은 변색된 치아에 과산화수소(H2O2), 카바마이드 퍼록사이드(carbamide peroxide) 등이 주성분인 미백제를 도포하고 미백제를 촉진하기 위해 광원으로 활성화한 뒤, 치아 표층에 침투한 색소를 분해하는 원리입니다.

치아미백제 주성분이 과산화수소나 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 성분이 분해되면서 방출하는 활성산소가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 내부로 들어가 착색된 유기물을 빼내게 됩니다. 따라서 치아를 손상시키거나 삭제하지 않으면서 치아를 원래의 색으로 하얗게 만들어 줍니다.

간단한 원리라 치아미백 시술 자체를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지만, 치아미백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돼야 할 엄연한 치과 시술입니다.

전문가 미백 치료 (Office Bleaching)

치과에서 전문가용 고농도의 약제를 이용하는 시술로 약제와 함께 활성광원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체크하여 치아의 구석구석까지 세심하고 균일하게 미백하는 과정입니다. 짧은 시간에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가 미백 치료 (Home Bleaching)

치과에서 제공하는 전문 미백제를 개인에 맞춘 미백 틀에 도포한 후, 4시간 동안 입안에 끼고 있으시면 됩니다. 변색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전문가 미백과 더불어 시행하며, 매번 치과에 내원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간단하게 미백을 하고 싶은 분께 권합니다. 치아의 착색 정도에 따라 2~4주의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자가 미백과 전문가 미백 치료(Combination Bleaching)

치과에서 치료하는 것과 집에서 치료하는 것을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개 치아의 상태와 미백을 원하는 환자분의 요구도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미백 시술은 전문가의 지도 아래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고농도의 미백 약품으로 전문가 치아미백 시술로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미백 시술 시, 미백 약품이 정품인지 혹은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검증되지 않은 약품으로 치아미백을 실시할 경우 치아가 상하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 미백 시술 방법

1. 명도에 따라 배열된 shade guide를 이용해 현재 치아 색 수준을 확인합니다.

2. 치아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마우스피스를 끼웁니다. 치아미백 시술 전, 경우에 따라 스케일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잇몸에는 미백 약제가 닿지 않도록 보호제를, 치아 표면에는 미백제를 도포합니다.

4. 15~20분 정도 미백 전용 광선을 조사합니다.

치아 표면에 치태, 치석이 많이 끼어 있으면 제대로 된 미백 효능을 보기 어려우니 치과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만든 뒤 치아미백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피부보다도 밝은 단계의 치아 색을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치아미백 시술 시 자신의 치아 상태와 색상, 피부 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치아 색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피부보다도 밝은색은 치아와 이질감이 느껴지며 전반적으로 어색한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미백 시술 후 미백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유지되며, 개인차에 따라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6개월∼1년 주기로 치아미백 시술을 진행하거나 치과에서 진행하는 자가 미백 시술을 함께 겸한다면 미백 된 치아를 보다 오래 지속할 수 있고 최적의 미백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미백 시술 후 부작용으로는 대표적으로 치아 시림, 백색 반점, 잇몸 자극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치아 미백 시술 전후 2시간은 착색되기 쉬운 커피, 담배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미백 치료는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유색 음식이나 흡연,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평소 음식물 섭취 후에는 반드시 물로 헹궈내고 양치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칫솔질할 때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치간 칫솔이나 치실 사용을 생활화하고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 및 치태는 정기적인 치과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하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신영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신영 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