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탄수화물 함유 식품탄수화물 함유 식품

우리는 탄수화물 없이는 삶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화제가 되면서 탄수화물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조선대학교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신현재 교수는 최근 저서 <달콤한 미래 : 세상에서 가장 쉬운 탄수화물 과학>을 통해 탄수화물의 기능과 영양학적 특성 및 미래 비전에 대해 설명한다.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여러 질병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요즘에는 경계의 대상이 된 탄수화물의 진실을 밝히고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으면서 우리가 잘 모르는 탄수화물에 대한 신기한 정보를 건넨다.

저서에서는 에너지를 제공하고 생체물질을 만드는 원료이자 밥, 빵, 설탕 등 식량자원으로서 인류와 오랜 시간을 함께한 달콤하고 친숙한 물질, 탄수화물의 새로운 세계를 고찰한다. 유전자, 단백질, 지방 등과 더불어 탄수화물은 생명과학 분야에서 미래 연구의 중심에 설 수 있는 핵심 물질이다. 최근에는 노화의 비밀을 푸는 열쇠로 주목받고 있으며 식품이나 의약품의 기능성 소재, 석유화학산업 등의 다양한 제품 재료로도 활용된다. 교과서나 전문서적에서 학문적으로 다루어졌던 탄수화물에 대한 정보를 저자는 역사와 문화적인 면까지 아울러 알기 쉽게 소개한다. 그야말로 탄수화물의 기능과 영양학적 특성 및 미래기술, 역사와 문화까지 아우른 탄수화물 백과사전인 것.

달콤한 미래달콤한 미래

탄수화물에 대한 화학적 지식 외에도 일상에서 늘 접하는 탄수화물인 설탕, 꿀, 메이플시럽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요즘 유행하는 당질제한식의 장점과 방법 등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탄수화물에 중독된 현대인이라 비판하지만 탄수화물 없이는 이 세상을 살 수 없으므로 탄수화물을 잘 알고 이용하는 현명함이 더욱 필요하다”는 신현재 교수의 말처럼 일상적으로 먹고 접하는 탄수화물을 더 잘 알고 똑똑하게 활용하고 싶은 모든 이에게 <달콤한 미래 : 세상에서 가장 쉬운 탄수화물 과학>을 제안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