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두통과 여성호르몬,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여성이 월경할 때는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월경주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입니다. 월경 때가 가까워지면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치는 증가하고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점차 감소하는데, 이때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로 인해 두통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월경하기 2~3일 전에 두통이 시작되는데 특히 편두통이 많이 생깁니다. 이는 월경 전 최고조에 달했다가 월경이 끝나가면서 완화되는 변동 주기 두통이 특징입니다.

월경과 편두통

월경 관련 두통은 치료 가능한가요?
월경 때 편두통이 심해지는 급성기에는 일반적인 편두통처럼 치료하나 그에 비해 약물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월경 시 심한 편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장애가 있고 급성기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예방치료를 고려합니다.

예방치료에는 단기 예방치료, 장기 예방치료, 호르몬 보충요법 등이 있습니다. 월경주기가 규칙적이라면 단기 예방치료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NSAID 또는 트립탄 제재를 복용합니다. 먼저 이 약을 월경 시작 며칠 전에 먹기 시작해 5~6일간 유지하다 중단합니다.

월경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아 예측할 수 없거나, 단기 예방 요법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장기 예방 치료로 전환합니다. 편두통 예방치료에 효과가 없으면 호르몬 보충요법 또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할 때는 함께 생활습관도 교정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등의 방법을 실천하면 편두통의 빈도나 강도를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종윤 원장(신경과 전문의)

Smart tag : 편두통 생리통 중추신경 말초신경 여성생식기

뉴스 작성자

이종윤 사진

이종윤 신경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어지럼증, 두통, 치매
  • 소속 서울척병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