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계단 내려오다가 발목을 확 접 질렀어요. 벌써 2주 정도 됐는데 아직도 조금 아프고 항상 왼쪽이 삐어요."

늘 한쪽 발목이 삐는 직장인 A 씨의 고민이다. 사람은 생활하다 보면 발목이 한 번씩 꺾이면서 화들짝 놀라거나 며칠 혹은 몇 주 이상 아팠던 적이 있을 것이다. 발목은 왜 한쪽으로만 잘 접질리는 걸까?

발목의 기능은?
발목은 발과 종아리 부분을 이어주는 곳으로써 발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돕기 위해 많은 인대와 근육으로 이루어져 구조가 꽤 복잡하다. 발목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 움직임이 나타나는 데 첫째는 위·아래, 둘째는 양·옆, 셋째는 앞서 말한 두 가지가 혼합된 동작이다. 이 동작은 걸을 때 지면에서 오는 충격의 흡수를 원활하게 해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모두 정상 각도가 나와야 이상 없이 걸을 수 있다.

발목 염좌발목 염좌

염좌가 생기는 원인은?
염좌는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가 외부 충격 등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는 경우를 주로 말한다. 발목 염좌는 지면이 고르지 못할 때, 혹은 평평하더라도 순간적으로 발을 잘못 디뎠을 때 발목이 꺾이며 발생한다. 원래는 인대가 단단히 버티며 발목을 똑바로 유지하는데, 여기에 일정한 힘 이상으로 노출되면 정상 범위보다 인대가 늘어나 발목이 과하게 꺾인다.

발목은 대부분 안쪽으로 들어가는 방향으로 꺾이고 바깥 부분이 늘어나며 다친다. 그렇다면 왜 항상 이쪽으로만 꺾이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종아리 부분에는 2가지의 뼈가 있는데 하나는 정강이뼈(경골)고 또 하나는 종아리뼈(비골)다. 2개의 뼈는 모두 발목 근처에서 끝나는데 그 길이가 자로 잰 것처럼 정확히 같지 않다. 안쪽보다 바깥쪽에 위치한 종아리뼈가 더 길기 때문에 발목은 더 짧은 쪽으로 더 깊게 꺾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지금 본인의 발목을 잡고 움직여보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발목 염좌를 방지하는 방법은?
발목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로 걷는 법을 익히자. 또한 발 건강에 좋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는 하이힐이나 발 볼을 너무 강하게 조이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고 꼭 신어야 하는 경우 족욕이나 발 마사지 혹은 스트레칭을 해 발을 편히 쉴 수 있게 해주자. 그리고 항상 기억하자. 발은 우리 몸의 가장 아래에서 지면과의 반발력과 체중을 버텨내는 고마운 존재라는 것을 말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