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체조체조

가벼운 운동이라도 몸을 움직이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캘리포니아 대학 어바인 캠퍼스 연구팀은 20대의 성인 36명을 대상으로 10분간 고정식 자전거를 가볍게 타도록 한 후 브로콜리나 피크닉 바구니처럼 일상적인 물건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기억할 것을 지시했다. 이후 참가자는 운동 없이 같은 시험에 반복 참여했으며 비슷한 그림 중에서 기존에 봤던 이미지를 찾는 테스트를 거쳤다. 연구진이 이 과정을 MRI로 촬영해 비교 분석한 결과, 운동했을 때는 이미지의 미세한 차이도 정확하게 구별해 저강도의 경미한 운동이 인지 능력 향상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걷기나 요가, 체조 등 초저강도의 운동도 해마와 대뇌 피질 사이 연결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며 “업무 중 10분간만 움직여도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논문 'Rapid stimulation of human dentate gyrus function with acute mild exercise'는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게재되었고 메디컬 데일리와 사이언스 데일리 등이 보도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