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다이어트에서 요요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숙제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가도 요요로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거나 오히려 살이 더 찌는 경우도 있다. TV 프로그램에서 피나는 운동과 식이조절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나오는 연예인들도 다시 예전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복부비만복부비만

그 이유는 '우리 몸의 항상성' 때문이다. 오랫동안 60kg의 체중이었다면, 우리 몸은 그 몸무게를 기억한다. 그래서 조금 많이 먹었다고 금방 살이 찌지도 않고, 반대로 덜 먹었다고 바로 빠지지도 않는다. 이러한 항상성 때문에 목표체중에 도달하더라도 최소 6개월은 그 몸무게를 유지해야 한다.

다이어트의 최대의 적인 요요, 막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더욱 근본적인 대책으로 지방흡입 수술을 꼽을 수 있다.

지방세포는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 한정된 개수라도 몸속에 지방이 많이 들어오면 최대 400배까지 커질 수 있다. 특히 요요가 여러 번 반복되면 지방세포의 성질 자체가 변해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커진다. 지방흡입 수술은 이런 지방세포를 직접 제거하는 수술로 수술 후 요요가 발생할 위험을 대폭 낮춘다.

그럼, 지방흡입 수술을 하면 요요의 공포에서 평생 벗어날 수 있을까? 100% 그렇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지방흡입을 할 때 지방을 다 빼지 않고 1/4~1/5가량 남겨둔다. 지방을 전부 빼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보이고 쭈글쭈글해져 보기 흉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남긴 지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몸매관리의 방향이 좌우된다.

수술을 통해 요요라는 뫼비우스의 띠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요요를 경험하지 않을 쉬운 방법은 있다. 수술 당시의 체중을 유지하기만 하면 된다. 수술 당시 체중이 60kg이었다면 60kg을, 75kg이었다면 75kg을 유지한다면 지방흡입 수술 이후에 요요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불필요한 지방은 몸매를 망치는 주범이라 지방을 제거하면 아름다운 몸매로 거듭날 수 있다. 하지만 노력 없이 얻을 수는 없다. 살이 쪄서 몸매가 망가지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탓이 크다. 지방흡입으로 지방세포 자체를 대폭 줄였어도 나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효과가 반감될 수도 있다.

대부분 처음 지방흡입을 한 후 얼마간은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도 열심히 한다. 그러다가 다시 체중이 늘어난 나쁜 습관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수술 당시보다 체중을 줄이면 금상첨화다. 이미 지방흡입으로 지방세포 개수가 대폭 줄어든 상태인데 체중까지 줄면 남은 지방세포의 크기마저 줄어 더욱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수 있다. 결국 지방흡입 후에도 식이조절과 운동은 자기관리를 위한 필수 요건인 셈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선호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선호 365엠씨(mc)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