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임신 · 육아

부부 사이의 스트레스는 난임 부부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이 스트레스는 난임에 있어 임신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음이 편안해야 아기가 들어선다“ 라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랍니다. 아내가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남편이 첫 번째고 그 다음이 자식, 시댁, 경제적인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고민하는 여성과 등돌린 남편

난임에 대한 스트레스는 부부 결혼생활의 연차에 따라서 점점 증가하게 되고, 임신시도를 위한 치료의 유무와 부부의 나이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직 한국사회는 가부장적인 가정 분위기가 많은 편 이어서 여성이 좀 더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난임의 원인이 남편 정자의 활동성 저하로 검사상 밝혀져도 아내가 치료를 받기 위해 더 열심히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도 있었답니다. 이런 경우 외에도 남편분은 난임에 회피하며 현실을 못 받아드리는 경우가 많았고 오히려 치료의 필요성을 외면하기도 하고, 아내는 이러한 환경에서 더 우울해하고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임신은 부부 두 분의 문제임으로 꼭 같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서로의 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여성에게는 우울증, 불안감, 초조감등의 정신적인 증상과 난소 자궁 그리고 소화기까지 기능적인 면에서 영향을 줄 수 있고 남성들에는 성기능의 장애, 정자의 질적, 양적 변화가 생길 수 있답니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난임의 문제를 떠나서 부부 사이에도 삶과 결혼생활의 회의감, 불만들이 나타나면서 정서적, 신체적 유대감을 느끼지 못하는 남보다 못한 부부 사이가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임신은 사회적인 눈치, 분위기, 주변 어르신들의 기대감 등과 더불어 더더욱 힘들어 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부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호르몬의 분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성의 배란과 착상으로 이어지는 임신성공의 길은 호르몬이 절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남성 정자의 상태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방난임치료는 이런 부분에서 스트레스로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자궁과 난소, 정소로 가는 혈류순환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부가 함께 난임 상담으로 내원하시는 경우는 자연임신을 준비하시든 또는 시험관 시술을 준비하시더라도, 꼭 부부 두 분의 정신적, 육체적 친밀감을 가지시도록 부탁 드립니다. 특히나 시험관 시술을 하시는 분들은 부부 사이가 뭔가 모를 상실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더욱 친밀감이 필요합니다.

부부가 즐겁게 일상을 함께하시고, 건강하게 지내시면서 난임을 위해 노력을 하신다면 자연스레 아이는 부부 사이에 찾아올 것입니다. 난임 부부의 가장 중요한 것은 두 분 사이의 사랑과 관심이란 것을 잊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지은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여성불임증 남성불임증 여성생식기 남성생식기 여성 남성 성인

뉴스 작성자

최지은 사진

최지은 한의사

프로필 보기
  • 전문 부인과질환
  • 소속 쉬즈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