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소변을 보게 되면 일단 배뇨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 이 밖에도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소변이 새는 요실금 등의 증상이 모두 제대로 소변을 보지 못하는 남성 배뇨장애의 증상들이다. 폭염이 이어지는 한여름에 특히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진 배뇨장애에 대해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에게 알아보았다.

소변이 마려운 남성

최근 폭염이 지속하면서 배뇨장애로 비뇨기과를 찾는 남성들이 많다고 하던데, 폭염과 배뇨장애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최근처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로 잠 못 이루는 날들이 계속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신체 리듬이 깨지면서 면역 저하에 의한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 배뇨장애 또한 신체 리듬의 저하에 따라서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많은 남성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폭염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배뇨와 관련된 근육 기능이 저하됩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이 분비되고, 혈관은 위축되어서 전신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민감한 부위가 방광, 전립선, 요도부입니다. 이러한 배뇨 근육 저하와 혈관 위축 소견에 의해서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도가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 등 배뇨장애 관련 질환들은 여름철 폭염이 지속하면서 더욱 그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평소 배뇨 기능이 좋지 않은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우 전신쇠약증,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골반 근육과 전립선 주변 요도 근육이 긴장하고 이완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에어컨을 계속 틀어서 냉방병으로 감기에 걸리면 소변이 잘 안 나온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감기도 배뇨장애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나요?

특히 최근처럼 에어컨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면 감기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감기약에는 항히스타민제와 교감신경흥분제가 섞여 있어 이 두 가지 약물이 소변이 나오는 방광 입구와 전립선을 둘러싸고 있는 요도 평활근을 수축시켜서 좁게 만들고 방광의 배뇨 기능을 약화시켜 배뇨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 자체가 전신기능을 저하시키므로 2차적으로 배뇨장애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전립선 질환 등 배뇨장애가 있는 분들은 감기약을 복용할 때 담당 의사에게 전립선 질환 등이 있다고 먼저 이야기해서 배뇨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는 감기약 성분의 처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본인의 평상시 건강을 유지하고 적정 냉방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배뇨장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남성에게 흔한 전립선염도 여름철 폭염에 악화하는 질환인가요?

전립선염도 최근의 폭염, 열대야와 무관치 않습니다. 만성 전립선염은 최근에는 전립선 주변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 등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하는 순환 장애의 일종으로 보는 것이 한 가지 견해입니다. 이런 경우 폭염, 열대야 등으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가 전립선의 순환 장애를 발생시켜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전립선염은 혈액순환 장애에 의한 전립선 주변 근육의 수축 등에 의한 증상이므로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만성피로가 누적되는 폭염 기간에 전립선염이 악화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전립선염은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특히 증상이 악화되기 쉬운 폭염 기간에는 전립선염 치료와 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 합니다.

여름철 남성 배뇨장애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더운 환경에서의 장기간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온수 좌욕을 자주 해서 골반 근육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감기약 등에 의해서 배뇨장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약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남성이 갑자기 배뇨장애가 생기거나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등이 있으면 바로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요실금 비뇨기 남성생식기 남성

뉴스 작성자

이영진 사진

이영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