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입매 수술은 입꼬리 수술, 인중 축소술, 입술 확대 및 입술 축소, 입술 이물질 제거술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수술 후 인상이나 표정의 변화가 개선되어 만족하는 경우도 많지만 때로는 원치 않은 결과로 인해 상심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입매 수술, 특히 입꼬리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합병증, 교정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민하는 여성고민하는 여성

‘입꼬리 수술’은 입꼬리 외상부의 피부를 삼각형 형태로 제거하고 입꼬리 내림근을 약화시킨 후 입꼬리 조직을 올림근에 거상하여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글로는 몇 줄밖에 안되지만 실제로 수술은 여러 가지 발생할 문제점을 최소화하면서 진행되므로 최소 2시간 정도는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꼬리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는 첫 번째, 피부조직을 제거하고 당겨 봉합하기 때문에 새로운 입술 라인의 피부가 남아서 울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두 번째, 입꼬리의 위치가 반원통형 깔때기의 꼭짓점에 해당되기 때문에 피부를 제거하고 당겨 봉합하게 되면 입꼬리의 외측 하부가 더 깊어지는 조직 함몰이 발생하게 됩니다. 세 번째로, 피부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 비후성 반흔과 장력에 의한 피부의 변색(붉거나 검은 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 선상반흔, 입가 주름이나 주변부 주름의 심화, 단단한 조직의 지속으로 입을 벌리기 힘든 개구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절개를 하는 수술은 반드시 절개의 흔적인 흉터(반흔)를 남기게 되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이러한 흉터의 정도가 달라져 때로는 거의 보이지 않거나 또는 쉽게 눈에 띌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입꼬리는 특성상 많이 움직이는 부위이며, 피지선이 발달하였고 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부위이기 때문에 수술을 더욱 세심하게 해야 하고, 수술 후에도 많은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후 흉터가 발생하게 되는 요인은 수술 전(체질적) 요인과 수술 중 요인, 수술 후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체질적 요인은 평소 본인의 피부 특성, 피부색, 두께, 피지선 발달 여부 등이 좌우하며, 이전 수술이나 수상 후 조직의 재생 과정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 상처가 잘 아물지 않거나 여러 부위에서 흉터가 많이 남았던 경우에는 수술 여부를 재고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의 입가 주름이 심하거나 피부가 짙고 두꺼운 경우, 입술 자체의 피지선이 많이 발달한 경우에도 함몰이나 착색변화에 대해 충분히 인지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수술 중 요인은 수술 시 확실한 지혈, 정확한 조직의 봉합과 단단한 거상봉합, 긴장을 주지 않는 봉합 등이 이뤄져야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 후 요인으로 수술 후 초반에 많이 붓지 않도록 얼음찜질을 열심히 하고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하여 장력을 최소화하며 흉터 연고, 보습, 자외선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조직의 섬유화를 억제하는 레이저 시술이나 경우에 따른 약물치료도 도움이 되며 이는 수술자의 판단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수술하신 모든 분의 결과가 좋으면 좋겠지만, 복합적 요인에 의해 함몰, 비후성 반흔으로 인한 형태 변형, 개구장애, 면상 및 선상반흔, 주름의 심화, 착색과 변색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수술적 치료보다는 여러 가지 약물이나 다양한 레이저 등 시술적 치료를 먼저 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변화를 지켜본 후에 수술적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너무 성급한 수술 결정은 오히려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입꼬리 수술은 교정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확인하고 계획을 세운 후 무리하지 않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술후 결과나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충분한 소통이 이뤄져야 합니다. 입꼬리 재수술이나 입매 재수술을 결정함에 있어서 수술에 따른 추가 문제 발생 가능성과 해결책은 무엇인지, 개선되는 것이 무엇이고 교정이 되지 않는 부분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충분한 상담 역시 필요합니다.

반드시 여러 병원에 직접 가셔서 상담을 받고 다른 병원을 비난하거나 ‘우리 병원만 최고’라고 하는 병원은 경계하시기 바라며, 특히 원장이 아닌 상담실장과의 상담만 이뤄지는 경우에는 결정을 보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상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송상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