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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링가 잎

모링가는 모링가과 식물로, 낙엽성 나무인 '모링가 올레이페라'가 가장 널리 경작되는 종이다. 인도를 비롯해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주로 자생하며 잎과 씨, 씨에서 짜낸 기름, 꼬투리, 꽃 등 거의 모든 부분을 식용으로 사용한다.

모링가의 효능은?

고대부터 약재와 식자재로 활용된 모링가는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갖춰 생명의 나무, 기적의 나무 등으로도 일컬어진다. 모링가 잎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A∙B1∙B2∙B3∙B6∙C 그리고 칼슘∙칼륨∙철∙마그네슘∙인∙아연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항균∙항바이러스∙항우울∙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모링가 씨

모링가 잎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열량 소모를 늘려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함께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등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를 도우며 각종 영양소가 췌장 기능을 정상화해 혈당 조절을 돕는다. 폴리페놀 일종인 퀘세틴과 캄페롤이 항암 효과를 선사하고, 칼슘과 인이 뼈 건강을 증진해 관절염 완화를 도울 수 있다. 또한 아연이 남녀 생식계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도 있다. 임산부에게는 섭취를 권하지 않지만 모링가 잎이 모유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수유부는 적당량 섭취할 수 있다. 모링가 씨에서 추출한 오일은 노화로 인한 주름을 완화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모발에 영양과 윤기를 더하는 컨디셔너로 활용할 수 있다.

모링가 파우더

어떻게 먹을까?

모링가 잎은 녹차처럼 물에 우려서 마실 수 있다. 분말은 물이나 요구르트, 우유 등에 섞어 마시거나 음식에 뿌려 먹는다. 하루 권장량은 차로는 2잔 정도, 분말은 10g 이하이다.

부작용은 없을까?

모링가 잎에는 식이섬유와 영양이 풍부해 과하게 섭취하면 속쓰림, 구토, 배탈,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칼륨 함량도 높은 편이어서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이는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mart tag :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당뇨(인슐린비의존) 수유의 관리 비만 혈관 간·담낭·췌장 영유아 여성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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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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