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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질병이지만 그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이명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사람들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만을 말하기 때문에 치료 방향을 잡기가 어렵고. 병원에서 치료하더라도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이명 환자들은 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명이 들리는 사람

 
이명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이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소는 무엇일까?
 
1. 아연 : 달팽이관 내 신경전달 물질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이명과 난청에 도움을 준다. 아연은 굴, 전복, 잣, 쇠고기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2. 비타민B12, 엽산, 철분 ; 어지럼증과 이명에 효과적이며 특히 빈혈에 좋고 정신과 신경학적인 질환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B12는 소간, 연어 등과 같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나 가금류에 많으며, 엽산은 시금치, 키위, 오렌지에 많다. 철분은 소간, 건포도, 깻잎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3. 오메가3 : 오메가3 속에 들어 있는 DHA 성분이 항염증 작용을 하며 세포막 보호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등푸른생선, 참치, 청어, 사차인치, 연어, 아마씨 등이 있다.
 
4. 멀티종합&코큐텐: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영양소를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증진뿐만 아니라 세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이 영양소는 음식으로 섭취가 힘들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5. 비타민B군 : 세포 내의 에너지 대사를 회복 및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권장량의 100배 정도 함량을 먹어야 도움이 되므로 복합제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6. 비타민D : 뇌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뇌를 편안하게 해준다. 음식으로 말린 생선, 말린 버섯, 우유 등에 포함되어 있다.
 
7. 유산균 : 어지러움, 이명은 장내 유산균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건강한 장에서 행복 호르몬의 일종인 세로토닌을 많이 합성하므로 장내 유익균이 많다면 스트레스 저항성 역시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음식에는 유산균 수가 적어 충분히 섭취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장내 정착을 하고 장 안에서 증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신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가 좋다.
 
8. 마그네슘 : 신경억제, 흥분억제,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선 마그네슘 역시 상한함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1알당 350mg 정도의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는 건강기능 식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그 외 이명에 도움되는 식사요법은 저염식을 하면서 최대한 담백하게 먹는 것이다. 맵고 짠 음식은 이명의 강도를 증가 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금주, 금연하는 습관 역시 이명에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채연 (영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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