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비키니를 입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유독 살이 빠지지 않는 부위들이 있는데, 그중 겨드랑이 살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경우가 많다. 겨드랑이 살이라고 생각했지만 잘 빠지지 않으면 ‘부유방’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부유방이란 가슴이 아닌 다른 부위에 정상 유방조직이 생긴 것을 말한다.
이는 유선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가슴 부위의 유선조직을 제외한 나머지 유선이 퇴화하지 못하고 겨드랑이 쪽에 남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며, 겨드랑이 부위에서 가장 많이 호발하고 그 외에 가슴 아랫부분이나 옆구리, 팔뚝 등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부유방으로 고민하는 여성부유방으로 고민하는 여성

부유방은 그저 겨드랑이 살로 인식하다가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을 해도 유독 살이 빠지지 않거나 씻다가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등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부유방을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부유방은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것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된다. 개인마다 부유방의 형태와 진행 상태가 다르므로 각각 상태를 고려한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

부유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부유방 내의 실질유방조직과 지방의 분포 정도, 피부 늘어짐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부유방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겨드랑이를 절개하는 수술이 불가피하지만, 크기가 작고 처짐이 없는 경우에는 간단히 맘모톰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이 외에 유선조직 제거와 지방흡입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다양한 수술법이 있다.

부유방은 반드시 제거가 필요한 질환은 아니지만, 겨드랑이 통증, 미용상 문제 등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여성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부유방이 점점 커지면서 일상생활이 불편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자칫 유방암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질환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가까운 유방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