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뷰티 · 다이어트

얼굴에 있어서 ‘아름다움의 포인트’로 지금까지는 전체적인 윤곽 라인, 눈, 코 등이 중요시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위의 교정으로 아름답게는 변화됐지만 인상이나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하거나 호감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원인 중 하나인 입매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하였으나, 이에 대한 교정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입매의 중요성이 더 많이 부각되었고, 인위적이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표정을 자아내는 입매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웃고 있는 여성

대부분의 사람은 ‘입매’라는 것이 입술의 두께와 길이, 크기, 입꼬리 부위의 형태만을 의미한다고 보고 입술에 대한 시술과 수술을 통해 입매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입매는 입술뿐 아니라, 상하악의 형태, 입술 주위 근육의 움직임, 치아의 형태나 돌출 정도 등 입술의 모양을 변화시키는 중하안면부 전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입매 수술 시 상하악의 형태와 돌출 정도, 윗입술올림근, 아래입술내림근, 광대근, 입꼬리내림근, 턱끝근 등 근육의 활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치아의 상태, 교합, 돌출 정도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하안면부와 치아의 상태까지 모두 점검한 다음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교정이 선행되거나 최소한 교정 필요성에 대해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입꼬리 수술, 인중 축소술, 입술 확대 및 축소술, 입술의 이물 제거술 등의 입술 관련 수술이 진행돼야 제대로 된 입매 교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코밑 인중축소술 후 토끼입, 펭귄입 등으로 보이고 인중이 더 두꺼워 보이는 경우, 입술확대 입술 라인 인중축소 후 입술 점막이 과도하게 커지거나 팔자주름 부위가 더 깊어 보이는 경우, 입술 이물질 제거나 입술 축소 후 인상이 더 안 좋아지는 경우처럼 전체적인 중하안면부의 교정이 동반되지 않으면 오히려 수술 후 또 다른 고민에 빠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입술부위는 일반적인 안면성형부위와는 다른 특수성이 있습니다. 점막으로 이뤄지고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압력이 높고 피지선이 많이 발달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술이나 시술을 할 때 이를 충분히 감안해 도안해야 하고 고정 방법이나 수술 후 관리가 다른 부위와는 달라야 합니다. 따라서 안면성형의 한 분야이지만 특별하게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입매 수술이나 시술을 고려함에 있어서 이러한 전반적인 입매 전체에 대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결과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갖지 않아야 하며 수술 후 변화에 대한 이해와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대처까지 모두 생각해서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상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치아성형

뉴스 작성자

송상훈 사진

송상훈 성형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