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잦은 상처, 만성 가려움증 등 외음부 불편감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그 원인을 찾지 못해 고민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대음순이 처지거나 돌출된 모양은 아닌지, 여성의 Y존을 먼저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Y존의 대음순이 튀어나온 경우 허벅지 안쪽 등과 물리적 마찰에 의한 피부 손상이 생길 수 있고, 소음순과 대음순 사이의 고랑이 깊어 땀과 분비물이 가득 차면 고온다습한 비위생적인 환경이 되면서 곰팡이 등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Y존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여성Y존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여성

특히 더운 여름철에도 바디 라인이 드러나는 타이트한 옷을 즐겨 입거나 핫팬츠나 비키니 수영복 등 노출이 많은 옷을 입으면서 외적으로 드러나 보인다는 것도 고민이 되고 있다. 이를 서양에서는 낙타 발굽(camel toe), 우리나라에서는 도끼 자국이라고도 부르는데, 아마도 두 갈래로 갈라지고 가운데가 움푹 팬 모양이 Y존과 닮아서 생긴 용어인듯하다.

이렇듯 외음부 불편감이나 민망한 옷 태가 고민이라면 Y존 성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성의 Y존은 치골뼈 위쪽의 지방이 튀어나온 부분인 치구와 그 아래 여성의 질과 소음순을 양쪽에서 둘러싸고 있는 조직인 대음순으로 되어 있다. Y존 성형은 해당 부위를 절개하는 대음순 성형수술과 치구지방흡입술을 동시에 하며 수술 흉터가 밖에서 잘 안 보이게 하는 미적 결과뿐 아니라 외음부의 기능성도 같이 고려해서 진행한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은 물론 수술과정과 결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창원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창원 리에스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