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거나 파열되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질환명도 목 디스크라서 왠지 목 통증만 발생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목 디스크로 인해 발생하는 주요 불편 증상에는 뒷목 통증, 목을 뒤로 젖히기 어려움, 팔과 손가락 저림 등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인데 왜 팔과 손가락이 저린 걸까요?

손가락 통증

그건 바로, 목 디스크가 눌리는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경추 4~5번 디스크가 눌리면 어깨가 아프고, 경추 5~6번 디스크가 눌리면 엄지손가락과 목 뒷덜미가 저리고 아픕니다. 또 경추 6~7번 디스크가 눌리면 검지와 중지 등이 아픕니다.

그렇다면, 목디스크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처음부터 무작정 수술이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비수술 치료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경막외 신경주사는 신경 주위 경막외 공간에 국소 마취제 등을 주입하는 치료로 신경 주위 혈액순환을 돕고 경의 산소 공급을 좀 더 원활하게 해 주며 화학적 염증 물질을 억제해 통증을 줄여 줍니다.

이 외에 경막외 신경성형술이 있는데요. 신경 유착이 심해서 추간공 신경주사치료로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려운 경우 신경성형술이 필요합니다. 신경성형술은 직경 2mm의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 쪽으로 주입해 신경 유착을 직접 박리하고 유착박리제와 스테로이드를 주입해 신경염증을 제거하여 통증을 줄여 줍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인공디스크로 교체하는 수술적 방법이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목 디스크. 평소 목을 건강하게 잘 관리하고 목 근육의 과도한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 주면 목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권희 원장 (신경외과 전문의)>

Smart tag : 경추간판장애(목디스크)

뉴스 작성자

박권희 사진

박권희 신경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