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해변에서 여름을 즐기는 사람들

산으로, 바다로 훌쩍 떠나고 싶은 여름이다. 여름방학을 앞둔 학생들과 여름휴가를 손꼽아 기다리는 직장인들 모두 설레는 마음은 매한가지, 하지만 다이어트에 대한 부담감이 스트레스로 다가와 마음이 무겁기도 하다. 남녀노소 어느 누구도 다이어트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여름,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일까?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는 '체중 조절을 위해 음식의 양이나 종류를 제한하여 섭취하는 방법'을 일컬으며, 넓은 의미로는 '운동'을 하는 것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살을 뺀다'라고 하면 '다이어트를 한다'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곧 식이 조절과 운동을 통해 살을 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식이 조절과 운동만으로는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을. 왜일까? 비만을 유발하는 숨겨진 원인인 '셀룰라이트'의 존재를 간과했기 때문이다.

셀룰라이트는 '지방형 셀룰라이트'와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로 나눌 수 있다. 지방형 셀룰라이트가 바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셀룰라이트로, 갑자기 살이 찔 때 생기는 울퉁불퉁한 오렌지 껍질 모양의 살갗이다.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는 지방 주변의 바탕질(세포와 세포 사이를 채우고 있는 점액 상태의 물질)이 망가지면서 그 안의 결합섬유가 오그라들어 생기는 현상이다. 이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피부 표면에 나타나는 병변이 아니라 몸속 바탕질이 오염되어 생기는 염증이다. 때문에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는 '다이어트'를 통해 없애는 것이 불가능하며, 적절한 '비만치료'를 통해 제거해야 한다.

허벅지의 셀룰라이트

몸에 염증이 생기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 낫듯이, 살이 찐 원인이 부종에 의해 발생한 셀룰라이트 때문이라면 체계적인 비만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비만클리닉에 내원하여 현재 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혈액 검사, 체성분 검사, 초음파 검사, 체형진단 등을 진행한 후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한다. 이후 체외 충격파를 이용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셀룰라이트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술장비나 횟수에 차별을 두어 진행한다.

체외에서 체내로 파장이 압축된 음파를 전달하는 체외 충격파 시술은 정형외과에서 근막염과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근막의 염증과 통증을 해소시키는 원래 치료 취지에 부합하는 기본 원리를 적용시켜 적응증(어떠한 약제나 수술 등에 의하여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병이나 증상)을 찾고 나니, 바탕질 변성에 의한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를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효과적으로 살을 빼고 싶다면 '비만≠지방 덩어리'가 아닌, '비만=셀룰라이트'라는 개념을 잘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외 충격파 시술을 통해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면 살을 빼는 것은 물론 몸의 염증과 부종을 치료하기 때문에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그 동안 지속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했다면 '지방을 없애기' 위한 다이어트에서 벗어나 '셀룰라이트 치료'에 초점을 맞춰보기를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세현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비만 부종 림프부종 림프 성인

뉴스 작성자

김세현 사진

김세현 가정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체형, 피부, 셀룰라이트, 부종
  • 소속 린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