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1) 턱이나 혀 위치 문제로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도 양악수술로 치료할 수 있나요?

턱이나 혀가 후방으로 위치할 경우 기도가 좁아짐에 따라 코를 골거나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이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순히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대한 치료만으로는 근본적인 원인 제거가 안 되어 지속적인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의 위치를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전진 양악수술이나 턱 끝의 위치를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전진 이부성형술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인 턱이나 혀의 후방위치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하는 여성이야기하는 여성

(2) 양악수술 후 인상까지 바뀌나요?

양악수술을 받고 난 후 인상이 바뀌는데요, 안면의 근육과 살이 뼈의 위치와 모양의 변화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양악수술로 기형적인 턱의 모양과 위치가 정상적인 범위로 이동되면 안면부의 살과 근육의 변화와 이동도 반드시 수반이 되기 때문에 인상의 변화가 생깁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기존의 안면부 기형으로 인해 좋지 못한 인상들이 정상적인 안모와 인상으로 바뀌게 되어 좋은 인상과 더불어 자신감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양악수술 후 심리적인 변화가 있다면?

양악수술 전과 수술 직후 변화된 얼굴과 아직 빠지지 않은 붓기, 자리잡지 못한 어색한 안면근육과 표정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우울증과 자신감 상실을 경험하는 환자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존재하였던 안면기형과 턱뼈 모양, 위치이상을 개선하여 부기가 가라앉고 안면의 근육과 살이 자리잡으며, 표정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면서 대부분의 환자가 긍정적인 상태로 회복되고, 자신감도 회복하며, 만족감이 높아집니다. 물론 회복의 과정 중에 표정 짓는 연습과 입 벌리는 연습 등이 필요하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민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