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천식은 기관지가 민감해져 생긴 염증으로 인하여 발작과 같은 기침과 천명음(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그리고 호흡곤란 증상을 나타낸다. 이 세 가지 증상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임상에서 위 증상 외에 입 냄새나 마른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기침하는 남자

실제로 입 냄새 치료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 중에 천식 환자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렇듯 입 냄새 치료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천식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선천적으로 장부가 약한 유전적인 요인이 크므로 단발성 치료보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천식은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요인과 주위 환경 요소들이 합쳐져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하는데 천식의 원인, 즉 유발요인은 꽃가루, 진드기와 곰팡이, 감기, 담배, 바퀴벌레, 자극적인 향수,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등이 있다. 또한 무리한 운동, 환절기,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천식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은 삼가고, 집안을 자주 청소하고 환기해야 한다.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카펫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향수, 화장품은 피하고 그 자체로 입 냄새를 유발하는 담배는 꼭 끊어야 한다.

한의학에서의 천식 치료는 체질, 증상에 따라 구분되며 부족한 오장육부의 기능을 보강하고 폐 기능을 강화해 면역 체계를 정상화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기침은 風嗽(풍수), 勞嗽(노수), 食積嗽(식적수)로 나뉘며 풍수는 감기, 노수는 과로, 식적수는 잘못된 음식이 원인임을 뜻한다. 호흡 곤란은 陰虛喘(음허천), 胃虛喘(위허천) 등 8가지로 나뉘는데 환자별 체질, 증상에 따라 다르게 천식 치료를 하게 되어 있다.

한의학에서 천식으로 인한 입 냄새 치료는 침구 요법과 약물 요법으로 치료한다. 첫째, 영양 상태가 불량하여 질환이 발생한 경우는 補血(보혈)하는 한약과 보약 등으로 이를 개선하며, 둘째로 과로,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구내염, 식도염 등으로 생긴 경우는 補心(보심)하는 약물로 병을 다스린다. 과로, 스트레스, 술, 담배, 커피는 악화 인자이므로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호흡기 증상과 구취 완화에 도움이 되며 천식 발작이 심하지 않으면 적당한 양의 꾸준한 운동도 도움이 된다. 밀가루, 계란, 식품첨가제,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 등은 입 냄새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하며 체질에 따른 가벼운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강기원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천식 입냄새 폐/기관지 구강·식도

뉴스 작성자

강기원 사진

강기원 한방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