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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환·치료

입 냄새의 원인은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는 등의 구강위생과 관련된 요인뿐만 아니라 침 분비량 저하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 치주염이나 구내염 등으로 인한 염증, 폐열로 인한 비염, 후비루 증후군, 부비동염, 위 열로 인한 만성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 선천적으로 취약한 장부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치실이나 혀클리너 등만으로 입 냄새를 제어하기 힘겨워하는 분들이 많다. 단순히 구강 내를 물리적으로 씻어내는 방법 외에 입 냄새를 완화하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늘이나 양파 등 그 자체로 입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이 있는 반면에 입 냄새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있다. 그러므로 평소 섭취하는 식품만 잘 가려도 입 냄새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유자차

1. 유자
장부의 독소 배출, 음주로 인한 입 냄새 해소, 감기 예방, 피부미용, 노화와 피로 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

2. 녹차
위 열로 인한 입 냄새 예방, 항균작용, 항암작용, 항바이러스작용, 탈취 효과, 치아 세균 번식 억제, 잇몸 염증 예방, 구취 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3. 자몽
항균효과, 소화기관 건강 유지, 구취 제거, 피부미용, 영양소 보충 작용이 있다.

4. 죽염
입속 세균 억제 및 살균 효과, 입 냄새 유발균 감소, 구취 제거 효과가 있다.

5. 파슬리
혈액순환 촉진, 위장 보호 효과, 구취 예방 효과가 있다.

6. 매실
구취 예방, 잇몸 건강 유지, 내장열 해소, 구토와 설사 해소 효과가 있다.

속에서 올라오는 입 냄새의 경우 특히나 평소 식이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따라서 항균작용, 구강 내 염증 완화, 위장보호 효과, 체내열의 해소작용이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식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한다면 하루에도 몇 번씩 양치를 하고 가글이나 껌 등으로 입 냄새를 숨겨야 하는 고단함을 덜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강기원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입냄새(구취) 구강·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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