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복부는 허리근육과 척추를 두고 면대면 하고 있어 척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리와 요추부 움직임이 불균형하고 골반이 틀어져 있는 이유 중 복부의 힘이 부족한 측면도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만히 누워 다리를 구부린 후 배에 손을 대고 호흡을 했을 때 들숨 시 배가 부풀기보다 가슴 쪽이 상대적으로 많이 움직이는 경우는 다소 복부에 힘을 덜 받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복부 근력을 키워 척추가 불균형해지지 않도록 하는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척추

복부지방이 많이 쌓인 경우, 즉 비만과 과체중의 경우에도 척추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체중이 척추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며 따라서 정상 체중 유지는 건강하고 바른 척추를 유지하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 건강을 위한 복근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

-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굽힙니다

-손으로 배를 가볍게 누르고 들숨으로 배를 부풀립니다

-양쪽 골반을 배 가운데 쪽으로 모은다는 생각으로 오므리며 힘을 줍니다

-힘을 풀면서 호흡을 내쉽니다

이 외에도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척추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복직근, 복사근, 척추를 주변으로 하여 둘러싸고 있는 전체 근육의 힘을 기르는 데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근육들을 ‘자연복대’라고 칭하는 이유도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복직근이라고 부르는 배의 전면이자 몸의 중심이기도 한 근육은 척추를 앞쪽으로 숙이게 해주며 이 근육의 힘에 따라 척추도 힘을 받아 중력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척추 전만(척추가 휘어지는 각도)이 심해지지 않도록 해 줍니다.

퇴행성에 의해 척추가 약해지거나 잘못된 자세, 경직된 업무 환경 등에 느슨해진 복직근과 비만까지 더해진다면 등으로부터 받는 압력이 높아져 허리가 앞쪽으로 점점 빠져 나오게 되어 디스크 진행을 부추기는 격이 됩니다.

요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이를 치료하는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애초에 요통이 없도록 꾸준히 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싼 자동차가 닳지 않도록 기름칠하고 닦는 것처럼 우리 몸도 척추를 위해 비만을 관리하고 복부근육을 강하게 유지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권희 원장 (신경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권희 새우리남산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