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가슴이 여성처럼 발달되는 여성형 유방증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것이 호르몬 불균형이다. 호르몬 불균형은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만성질환이 원인이 된다. 또 약물복용도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남성호르몬이 줄고 여성호르몬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여성에게만 있는 유선조직이 발달하여 여성형 유방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체중 증가에 따른 비만이다. 가슴에 지방이 축적되어 여성처럼 가슴이 발달되는 것이다. 체중조절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지만 체중조절 후에도 가슴이 줄지 않고 그대로라면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남성의 여성형 유방증남성의 여성형 유방증

여성형 유방증이 자연스레 없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일시적이라 함은 사춘기 시절에 성호르몬이 급격히 늘면서 균형이 맞지 않아 가슴이 발달하게 되지만 차츰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유지된다면 여성형 유방증의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은?

여성형 유방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가슴이 발달되는 것은 물론 개인에 따라 그 증상이 다르다. 가슴만 유독 발달되어 옷을 입어도 표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으며 좌우 가슴의 발달이 다르거나, 유두 부분만 유독 돌출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신체에 큰 콤플렉스로 작용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어떻게 치료할까?

비만으로 인한 여성형 유방증의 경우는 가장 먼저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감량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유선조직 발달에 의한 여성형 유방증은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다. 이 유선조직을 얼마나 알맞게 제거하느냐가 가장 핵심이다.

과하게 유선조직을 제거하거나 지방을 제거하면 오히려 유두 주변이 함몰되어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병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병우 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