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건선(마른버짐)은 은백색의 인설과 경계가 명확하고 다양한, 붉은 구진과 판을 이루는 발진이 온몸에 계속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자가 면역 질환이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현재까지는 피부의 면역세포인 T 세포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각질 세포를 증가해 과다한 염증과 각질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다.

건선 치료에 있어서 운동은 몸의 막힌 기혈순환을 개선하고, 피부와 몸에 쌓인 노폐물 배출 및 몸의 기운과 건선으로 인해 떨어진 면역 기능을 향상한다.

건선을 비롯한 피부질환 치료에서 꼭 필요한 것이 운동요법이다. 치유를 위해서는 환자의 체력과 체질을 고려해 운동을 시행해야 한다. 초기에 무리한 운동보다는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서서히 강도와 시간을 높여야 한다.

약간의 열이 날 정도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위주로 시작하며, 근력 운동은 필요하다면 무리가 없는 선에서 행해야 한다. 처음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땀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계속해서 운동을 통해 피부에 열이 나도록 해야 한다.

테니스 경기를 하는 남성테니스 경기를 하는 남성

건선 환자의 운동 시 간단한 주의 사항 몇 가지를 정리해봤다.

① 과하게 배고프거나 배부른 경우에는 피한다.
② 운동 시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시간 조절 혹은 일정 기간 중지한다.
③ 운동 직후엔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해 열을 내려준다.
④ 운동 중간에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준다. 운동 전에는 따뜻한 물이 좋다.
⑤ 큰 상처가 있거나 2차감염 위험이 있을 때는 운동을 일정 기간 중지한다.
⑥ 과도한 운동 보조제 등은 피부와 면역력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한다.

운동은 땀을 내고 심장 박동수를 높여 기혈순환 및 발한을 통해 건강한 건선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건선이 많이 호전된 이후에도 몸의 기혈순환과 체력, 피부 면역 유지를 위해 운동을 꾸준히 시행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의정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의정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