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감기, 두통, 생리통 등에 쓰이는 소염·해열진통제가 ‘임신’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표적인 해열진통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대표제품: 타이레놀)은 임신부가 복용 시 태아의 생식기능 저하를, 소염진통제 성분인 이부프로펜(대표제품: 애드빌)은 성인 남성이 복용 시 남성호르몬 감소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약을 먹는 여성약을 먹는 여성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의대 데이비드 크리스텐센 박사팀은 임신한 쥐에게 아세트아미노펜을 투여하고 새끼 암컷의 생식체계 변화를 살펴본 기존의 실험 결과 3건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아세트아미노펜 비투여 그룹에 비해 아세트아미노펜을 투여한 그룹의 새끼 암컷에서 난모세포 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어날 때부터 있는 난모세포는 이후에 평생 사용할 난자로 바뀌기 때문에 난모세포수는 결국 임신 능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이라는 제약이 있긴 하지만 실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어려운 만큼, 임신부는 가능한 이런 약물을 함부로 사용하기보다 의료진과 먼저 상의할 것을 권했다.

한편, 프랑스 국립보건의학연구소(INSERM)의 베르나르 제구 박사 연구팀은 18~35세의 남성 31명을 대상으로 이부프로펜의 장기복용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그룹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6주 동안 한 그룹(14명)에는 이부프로펜 600mg을 하루 두 번(하루 최대 용량) 복용하게 하고, 나머지 그룹(17명)에는 위약을 복용하게 했다.

임상시험을 시작한 지 2주가 지나자 이부프로펜 복용 그룹에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줄어들기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유리 테스토스테론이 18% 정도 줄어들었다.

또한, 고환을 자극해 테스토스테론을 만들게 하는 황체 형성 호르몬이 혈중 이부프로펜 수치에 따라 변화하면서 황체 형성 호르몬에 대한 테스토스테론의 비율이 감소했는데, 이는 고환 기능부전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약물투여기간이 비교적 짧아 테스토스테론 감소 정도가 심한 수준은 아니고, 일시적이긴 했지만, 이부프로펜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는 영구적인 현상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앞서 소개한 아세트아미노펜에 대한 연구결과는 내분비학 분야 국제학술지 엔도크린 커넥션(Endocrine Connections)에, 이부프로펜에 대한 연구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신호에 각각 실렸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