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동지의 의미는? 동지는 24절기 중 22번째 절기, 일 년 중 밤이 제일 긴 날을 말한다. 동지는 양력 12월 21일이나 22일로 고정되어 있지만, 음력 날짜는 유동적이다. 동지 음식에는 시루 팥떡, 인절미, 전약, 동치미, 팥죽 등이 있으며, '동지 팥죽'이라는 말처럼 팥죽을 가장 즐겨 먹는다.

▶ 동짓날 팥죽 먹는 이유, 팥죽의 효능

팥의 효능 팥의 효능

팥은 예부터 겨울철에 음양의 조화를 꾀하고 영양을 보충하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팥은 비타민 B1 함량이 100g당 0.54㎎으로 곡류 가운데 가장 높으며, 특히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검구술 품종에는 폴리페놀,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아 죽이나 칼국수로 만들면 붉은색이 잘 난다. 아라리 품종은 팥빵, 팥빙수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 이유는 동지는 작은 설이라고도 하는데, 동지첨치(冬至添齒)의 풍속으로 ‘동지 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라는 풍속이 전해지며, 팥을 문짝에 뿌리면 액운을 물리칠 수 있고 팥의 영양으로 기운을 돋울 수 있다고 믿는 풍습 때문이다. 팥은 색이 진하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고, 벌레가 먹기 쉬워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 동지 팥죽 만드는 법, 다양한 팥 요리

새알심 팥죽

[재료] 팥 40g, 찹쌀가루 30g, 찹쌀 10g, 물 300g, 설탕 조금

팥 요리 팥 요리

1. 팥은 씻어서 건진 후 잠길 만큼만 물을 붓고 끓여서 검붉은 물이 우러나오면 제거하고 팥 분량의 3배 물을 넣어 끓인다.
2. 찹쌀가루는 끓는 물로 익반죽해 1.5cm 가량의 새알심(찹쌀경단)을 빚는다.
3. 삶은 팥을 손으로 주무른 다음 체에 거른 후 앙금을 가라앉도록 하여 웃물을 먼저 끓인다.
4. 끓기 시작하면 불린 찹쌀을 넣고 거의 다 퍼질 때까지 끓이다가 앙금과 새알심(찹쌀경단)을 차례로 넣고 끓인 후 경단이 떠오르면 2~3분 더 끓이면 완성.

찰수수팥경단

[재료] 찰수수 2컵, 삶은 아라리 팥 1컵 1/2, 물, 소금 약간

1. 충분히 불린 찰수수에 소금을 약간 넣고, 빻아 가루로 만든다.
2. 삶은 팥은 소금을 넣은 후 방망이로 찧어 팥고물로 만든다.
3. 찰수수 가루를 익반죽해 숙성시킨 후 한입 크기의 경단으로 만든다.
4. 끓는 물에 경단을 익혀 물기를 뺀 후 준비한 팥고물을 골고루 묻힌다.

팥 칼국수

[재료] 검구술 팥 4컵, 우리밀가루 2컵, 물, 소금과 설탕 약간

팥칼국수 만드는법 팥칼국수 만드는법

1. 우리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어 반죽한 후 숙성시킨다.
2. 삶은 팥을 물과 함께 곱게 갈아 체에 거른 후, 걸러진 팥물을 끓이면서 간을 한다.
3. 숙성된 밀가루 반죽으로 면을 만들고, 준비된 팥물에 넣어 끓이면서 기호에 맞게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