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뻐근하고 세수하려고 허리를 구부릴 수가 없습니다. 헬스장 트레이너가 ‘요방형근’이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던데, 너무 생소한 이름이라 큰 병은 아닐지 걱정됩니다. 요방형근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사무실 의자에 앉아 허리통증을 느끼는 남자사무실 의자에 앉아 허리통증을 느끼는 남자

A. 요방형근은 열두 번째 갈비뼈 안쪽 아랫선과 첫 번째에서 네 번째 허리 척추뼈의 가로돌기에서 시작하여 엉덩뼈 능선의 뒤안쪽까지 부착된 근육입니다.

요방형근은 무거운 물건을 반복하여 들거나, 몸통을 굽혀서 숙이는 등의 자세 등을 반복했을 때,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과부하가 걸릴 때 통증 유발점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허리에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양상이고, 보통 앉아 있을 때나 서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돌아누울 때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치료법으로는 요방형근의 스트레칭과 통증 유발점 주사방법이 있습니다. 우측 요방형근의 스트레칭방법은 좌측 발을 우측 발 바깥쪽에 놓은 다음 우측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몸통을 좌측으로 굽혀서 우측 요방형근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칭을 해도 통증이 지속하는 경우에 가까운 통증의학과를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사 백동진 원장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백동진 굿프렌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