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드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지 분비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서 흉터를 많이 남길 수 있습니다. 특히 결절성 여드름이 그렇습니다.

결절성 여드름이라고 하는 것은 염증성 여드름의 한 종류입니다. 붉어지기만 한 단계는 구진, 노랗게 곪는 단계가 화농성, 그리고 구진성보다 크기가 커서 5~10mm 이상이며, 염증이 피부 더 깊게 있는 것을 결절성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결절성 여드름은 얼굴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피부 재생력이 떨어져서 염증이 쉽게 아물지 못하는 상황이 원인이 됩니다.

여드름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의 특징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만졌을 때 딱딱한 느낌이 들고 짜려고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며 잘 짜지지 않습니다. 이는 피부 깊숙한 곳까지 염증이 크게 생겨있기 때문에 부풀어 오르면서 모공이 좁아지게 되고 결국 좁은 모공 사이로 염증이 잘 빠져나오지 못 하며 오래 지속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더라도 색소침착과 패인 흉터가 남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5~10mm 이상으로 일반적인 여드름보다 크기가 크며, 눌렀을 때 딱딱하고 잘 짜지지 않으며 통증이 심하다면 염증이 피부 속 깊게 존재하는 결절성 여드름이므로 적극적인 여드름 치료를 통해 흉터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진훤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진훤 리유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