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대게는 담백하고 쫄깃한 맛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대게는 영양의 보고라고 할 정도로 칼슘, 철분,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특히 대게의 필수 아미노산은 양과 질적인 면에서 우수해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영양상으로 보충 가치가 높다. 홍게라고 불리는 붉은 대게는 갑각류 중 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대게의 효능, 영양적 가치는?

대게대게

1. 성장 발육 = 대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칼슘, 인,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시력 회복, 면역능력 증진 등에 좋아 발육 부진 어린이나 체력 회복이 필요한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2. 알코올 해독 = 대게 속 타우린과 시스테인과 같은 성분은 알코올 해독 작용에 효능이 있어 술안주로 좋다. 특히 타우린은 필수아미노산으로서 간기능 보조 및 피로 예방, 망막 형성과 시력 회복, 해독에 효능이 있다.

3. 다이어트 = 대게 껍질에 함유된 키토산은 체내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다이어트에 좋다. 대게는 지방 함량이 적어 소화가 잘되며 칼로리가 100g당 60kcal에 불과하다. 또한, 노화 방지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살이 꽉 찬 대게를 고르려면 대게를 들었을 때 다리가 쳐져 있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된다. 대게의 다리가 활발하게 움직이며 특히 집게다리가 부지런히 음직이는 것이 싱싱하다. 대게의 배 부분을 눌렀을 때 속이 비어있지 않고 단단하게 차 있는 것이 좋다.

대게찜, 게는 왜 뒤집어서 쪄야 하나?

대게 찌는 법대게 찌는 법

대게를 찔 때는 찬 얼음물에 담가두어 기절하거나 죽은 것을 확인한 후 쪄야 한다. 살아 있는 대게를 찔 경우 다리가 떨어져 나가거나 몸통 속의 게장이 쏟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게를 찔 때는 배가 위쪽으로 향하도록 쪄야 게장이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단, 왕게는 내장이 작기 때문에 바로 놓고 찐다.

대게를 찌는 도중 뚜껑을 열어도 압력 차이로 인해 게장이 흘러나올 수 있다. 대게를 찔 때 물에 청주나 맥주를 조금 넣으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