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 최근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RSV) 발생 증가 지속
- 6세 이하 영유아에서 발생이 높으므로 예방 수칙 준수
- 올바른 손씻기, 다중이용시설 가지 않기, 영유아 용품 소독하기 등
- 산후조리원, 보육시설 등 집단시설의 호흡기감염병 예방·관리 철저 당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Syncytial Virus, RSV) 감염증 입원환자가 최근 0~6세 영유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 영유아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호흡기감염병 예방,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2017년 11.19.~11.25 기준 RSV는 급성호흡기감염증 입원환자의 원인 바이러스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0~6세의 영유아가 RSV 감염증 환자의 대부분(96.2%)을 차지하였다. 2017년 47주 차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 입원환자 1,089명 중 0∼6세는 1,048명이었다.

호흡기감염병호흡기감염병

Q.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 (RSV) 이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감염증은 RSV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호흡기감염증으로, RSV는 2세 미만의 소아에서 감기처럼 시작하여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할 수 있는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주로 발생하며 유행 시기마다 재감염될 수 있어 철저한 호흡기감염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하다.

Q.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은 누가 조심해야 하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은 2세 미만의 소아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특히 미숙아 및 면역저하자에서 발생하면 중증 호흡기감염으로 발생한다. 또한, 고령자에서도 발생하여 요양기관에서 집단발생하기도 한다.

Q.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의 증상은?

콧물, 인후통, 기침, 가래가 흔하며, 코막힘, 쉰 목소리, 천명(쌕쌕거림), 구토가 있으며, 성인에서는 감기 정도로 경미한 증상을, 영유아에서는 모세기관지염, 폐렴 등 하기도 감염 가능하며, 신생아기에는 흔히 폐렴을 일으킨다. 호흡기 이외의 중증 증상으로 경련, 부정맥, 저나트륨 혈증, 신경학적 합병증 등이 있다.

Q.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손씻기를 잘 하는 것과 눈, 코, 입을 자주 만지지 않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들은 쇼핑몰과 같이 사람이 많은 곳을 가급적 피하도록 하고 장난감 등 개인물품을 청결히 하는 것이 감염 예방을 위해 좋다.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서는 영유아를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씻기, 감기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영유아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Q.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방법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은 대증적 요법으로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증상에 따라 해열제ㆍ기관지확장제 등을 사용합니다.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 등의 중증 하기도 감염인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